‘이강인 사과’ 손흥민, “사과하는 것도 큰 용기... 더 좋은 선수·사람 될 것”

태국전 하루 앞둔 20일 공식 기자회견... 황선홍 감독과 주장 손흥민 참석
황선홍 감독 "반드시 이겨서 팬들께 좋은 결과 드릴 것"
손흥민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실수 통해 배워"
  • 등록 2024-03-20 오후 3:48:51

    수정 2024-03-20 오후 3:48:51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한국-태국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강인과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상암=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주장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용기를 높이 샀다.

대표팀은 20일 오후 3시 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과의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을 하루 앞두고 공식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황선홍 감독과 선수단 대표로 손흥민이 참석했다.

황 감독은 “중요한 일전을 앞두고 있고 여러모로 중요한 경기고 좋은 모습 보여야 하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상대도 좋은 팀이지만 반드시 이겨서 팬들께 좋은 결과 드리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황선홍 한국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이 20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한국-태국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흥민도 “아시안컵 끝나고 처음 뵙는데 대표팀 선수로 다시 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팬들 만날 생각에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제 전부 다 모였기에 분위기보다는 감독님 말씀처럼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있다”라며 “똘똘 뭉쳐서 좋은 경기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손흥민은 아시안컵 기간 충돌을 빚었던 이강인과 만났냐는 물음에 “영국에서도 따로 만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다”라며 “강인이가 모든 선수 앞에서 어떤 행동과 잘못을 했는지 진심 어린 사과를 했고 다 받아줬다”라고 밝혔다.

손흥민은 “많은 분의 걱정처럼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라며 “강인 선수는 영국까지 와서 먼저 사과하려는 행동을 보였다. 누군가가 먼저 사과하는 것도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누구나 실수하고 그 실수를 통해 배운다”라며 “강인 선수도 아직 어리기에 실수를 통해 배우고 대표팀이 어떤 의미인지 배우고 더 좋은 선수,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월드컵 2차 예선 C조에선 한국(승점 6)이 2승으로 1위, 태국(승점 3)이 1승 1패로 2위에 자리 잡고 있다. FIFA 랭킹에선 22위의 한국이 101위 태국에 크게 앞선다. 역대 전적에서도 30승 7무 8패로 우위다. 최근 맞대결은 2016년 3월 친선경기로 당시 석현준 골로 1-0 승리했다. 마지막 패배는 1998년 12월 방콕 아시안게임 8강전 1-2 패배로 26년 전이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한국이 앞서나 방심은 금물이다. 태국은 지난 아시안컵 조별리그 3경기에서 한 골도 내주지 않는 짜임새를 보였다. 여기에 대표팀 분위기까지 침체해 있기에 만만히 볼 수 없다.

한국과 태국의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은 오는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다음은 황선홍 감독과 손흥민의 기자회견 전문>

-경기 준비하는 각오 말해달라.

△황선홍 감독(이하 황) : 중요한 일전을 앞두고 있다. 여러모로 중요한 경기고 좋은 모습 보여야 하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상대도 좋은 팀이지만 반드시 이겨서 팬들께 좋은 결과 드리겠다.

손흥민(이하 손) : 아시안컵 끝나고 처음 뵙는다. 대표팀 선수로 다시 할 수 있어 영광이다. 팬들 만날 생각에 기쁘다. 어제 전부 다 모였기에 분위기보다는 감독님 말씀처럼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있다. 똘똘 뭉쳐서 좋은 경기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

-다시 대표팀 와서 남다른 심경일 것 같다.

△손 : 사실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대표팀 소집되는 것 자체가 한순간도 당연한 생각은 없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영광스럽다. 항상 내 가슴엔 태극마크가 달려있고 더 조심스럽게 행동하려고 한다. 많은 심경과 생각 속에서 올바른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할 건 오로지 이 팀을 똘똘 뭉치게 하는 것 같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똘똘 뭉치면 결과는 큰 문제 없을 것이다. 선수들의 개인 능력을 잘 뽑아낼 수 있게 도와주겠다.

-완전체로 모인 선수단에 어떤 이야기 해줬나.

△황 : 분위기 나쁘지 않다. 선수들과는 홈에서 하는 만큼 팬들에게 하나 된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중요해서 그런 말을 했다. 상대를 존중하지만 우리의 마음가짐이나 여러 가지가 크게 작용할 수 있는 경기다. 한마음 한뜻으로 준비하자고 했다. 운동장에서 잘 나타나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다.

손흥민과 이강인. 사진=손흥민 SNS
-이강인과 따로 만났나.

△손 : 강인 선수와는 영국에서도 따로 만났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고 어제도 선수들과 다 같이 만났다. 강인이가 모든 선수 앞에서 어떤 행동과 잘못을 했는지 진심 어린 사과를 했고 다 받아줬다. 사과도 용기가 필요하기에 선수들도 잘 받아주지 않았나 싶다. 더 똘똘 뭉칠 수 있는 계기가 된 거 같다. 많은 분의 걱정처럼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강인 선수는 영국까지 와서 먼저 사과하려는 행동을 보였다. 누군가가 먼저 사과하는 것도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실수하고 그 실수를 통해 배운다. 강인 선수도 아직 어리기에 실수를 통해 배우고 대표팀이 어떤 의미인지 배우고 더 좋은 선수,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이강인 들어오고 난 뒤 다 같이 만난 자리가 있었나.

△황 : 내가 할 이야기를 주장이 다 했다. 길게 드릴 말씀이 없다. 하나 된 모습이 중요하다. 이강인이 선수들과 합심해서 풀어내는 게 중요하기에 팬들도 함께 해주시는 게 중요할 거 같다. 운동장에서 보여줘야 하고 내일이 그날이 되길 바란다.

-완전체로 모인 뒤 전술 훈련은 오늘에야 하게 됐다. 태국은 어떤 특징을 지녔나

△황 : 상대는 짜임새가 있다. 기술적이고 역습에 능하다. 상대도 중요하지만 우리 팀원의 능력도 좋다고 생각한다. 얼마만큼 한 팀으로 상대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홈에서 하는 만큼 승리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 과거 동남아 팀을 약체로 봤다면 아시안컵 이후 쉽게 볼 수 없을 거 같다.

△손 : 현실적으로 축구에 당연히 이기는 건 없다. 여러 리그를 경험하고 경기를 뛰어보면서 당연한 승리는 없다. 그 팀이 동남아든 세계 챔피언이든 마찬가지다.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능력치 차이는 있겠으나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좋고 진지한지가 중요하다. 매 경기가 결승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런 마음으로 경기에 임하지 않으면 홈에서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그만큼 아시아 축구가 발전했다는 것도 좋은 부분이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 아시아 축구가 발전하고 약팀이 아시안컵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게 아시아인으로서 자랑스럽다. 우리도 더 발전하고 그런 경쟁에서 이겨내야 한다.

-손가락 부상 정도는 어떤가.

△손 : 부탁이 있다면 손가락 기사는 안 써줘도 될 거 같다. 소속팀에서 감독님께서 말씀하셨던 거처럼 손가락 하나는 없어도 된다고 하셨다. 걱정할 만큼 심각하지 않다. 물론 걱정해 주시는 것에 대해 감사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혼란, 힘듦을 주는 걸 보니 나도 힘들더라. 나로 인해 안 좋은 기사가 나가는 게 불편하다. 이 정도 아픔은 모든 선수가 가지고 있다. 이 자리를 끝으로 손가락 이야기는 그만했으면 좋겠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