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또한 마찬가지다. 정부는 주택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외면한 채 부동산 대출 억제, 세금강화 등 수요억제정책으로 일관했다. 그 결과 문재인정부 4년간 서민들은 집값급등, 주거불안에 시달려야 했다. 뒤늦게 주택공급으로 정책방향을 선회했지만, 이마저도 민간은 제외하고 공공주도로 추진하면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경제를 뒷받침해줘야 하는 정치는 오히려 정부여당의 일방독주로 경제활력을 떨어뜨리곤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하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설치했지만, 개점휴업 상태를 거듭했다. 여당의 일방통행과 야당의 반발로 지난 4년 내내 민생경제법안이 제때 처리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재계에서는 남은 1년의 임기 동안 경제와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 개입을 줄이고 규제 개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재계는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에서 활성화된 입법영향평가의 제도화와 1개 규제 신설·강화 때 2개의 낡은 규제를 폐지하는 미국의 투포원룰(Two for One Rule)과 같은 규제관리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은 임기동안 세계 기준에 맞게 규제개혁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라며 “해외기업들이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후진적인 노사제도도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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