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송별회도 없이 짐 싸는 퇴직 임원들

코로나19 재확산에 모임 금지…30년간 일한 직장 쓸쓸하게 떠나
  • 등록 2020-12-14 오전 5:30:00

    수정 2020-12-14 오전 5:30:00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나뭇잎이 예쁜 단풍이 되려면 기온, 일조량, 수분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잘 갖춰져야 합니다. 회사를 나무에 비유하자면, 저도 단풍까진 잘 온 것 같네요. 단풍이 떨어지면 낙엽이 될 텐데, 저도 낙엽이 되고 거름이 되어 나무를 지키고 싶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한 대기업 계열사의 A사장은 최근 용퇴를 결정한 후 임직원들에게 이 같이 말했다. 회사를 떠나더라도 자신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준 회사를 잊지 않고 돕겠다는 의미였다. A사장은 1987년 이 회사에 사원으로 입사해 20년 만에 임원으로 승진했고, 2년 전에는 사장에 올랐다. 그야말로 평생을 바친 회사에서 떠나는 그의 심정은 ‘단풍’과 ‘낙엽’의 비유에 잘 드러난다.

연말을 맞아 주요 기업들이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젊은 인재를 대거 발탁해 전진 배치했다고 발표한다. 이번에 새로 선임된 임원 수는 삼성전자 111명, LG전자 43명, SK하이닉스 21명 등이다. 나무의 일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풍’이 된 그들이다.

그러나 임원 승진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의 퇴직 임원도 존재한다는 뜻이다. 기업들은 임원 수를 일정 규모로 유지하기 때문이다. ‘단풍’이 모든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동안 그 자리를 내 준 ‘낙엽’은 쓸쓸하게 퇴장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인해 모임이 금지돼 변변한 회식도 한 번 못하고 짐을 싸는 임원들이 많다.

30년간 일한 회사에서 퇴직 통보를 받은 B상무는 “회사 안팎에서 도와주신 분들이 많아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며 “고마운 분들과 식사라도 하고 싶지만, 코로나 때문에 반가워할 사람도 없어서 조용히 떠나려고 한다”고 했다.

다른 기업의 C전무는 “임원이 된 이후에는 휴가를 제대로 써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퇴직 후에는 여유롭게 장기간 해외여행을 가려고 늘 생각해 왔는데, 코로나 때문에 당분간 그냥 집에 있게 됐다”고 아쉬워했다.

헤드헌딩 전문업체 유니코써치에 따르면 올해 기준 임원 1명당 직원은 128.8명이다. 전체 직원 가운데 0.77%만 임원이 되는 셈이다. 임원이 되기 위해선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전문성은 물론,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십과 훌륭한 인성 등 갖춰야 할 요소가 많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임원들은 직원들의 존경의 대상이자 롤모델이기도 하다.

한 대기업의 차장급 직원은 “임원 중에는 꼰대도 많지만 정말 존경스러운 분도 많다. 나도 언젠가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훌륭한 분들이 있다”며 “그런 분들이 회사를 떠나는 모습을 보면 고마움, 아쉬움, 두려움 등 여러가지 마음이 교차한다”고 말했다.

평생 회사를 위해 헌신한 임원들에게 퇴직을 통보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삼성과 LG 등은 정기 임원 인사 전 면담을 통해 퇴직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린다고 한다. 때로는 인사팀 담당자가 아닌 대표이사가 직접 면담을 하기도 한다. 물론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로 통보하는 회사들도 있다.

퇴직 임원들에 대한 예우도 상당하다. 삼성은 퇴직 임원들이 본인 희망에 따라 최대 2년까지 고문·자문역 등을 맡을 수 있도록 해 준다. 일정 수준의 급여도 지급한다. 사무실과 차량을 제공하기도 한다. 삼성에서 퇴직하는 D전무는 “매일은 아니지만 1주일에 몇 번은 사무실로 출근할 것”이라고 했다.

현대자동차도 사장급 이상 임원은 퇴임 후 고문으로, 나머지 임원은 자문으로 1~2년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LG에서 퇴직한 임원들은 1~2년간 고문이나 자문역을 맡는다.

임원들이 퇴직하는 나이는 대체로 55세 안팎이다. 100세 시대의 절반을 남겨 놓고 집으로 가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위한 전직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기업들도 많다. LG는 제2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퇴직 임원을 위해 사업 구상과 전업 준비를 지원하는 ‘LG크럽’을 운영한다. 전·현직 임원들이 만나 안부도 묻고 정보를 교류하기 위한 모임이다. 삼성에도 ‘성우회’라는 비슷한 모임이 있다. 1994년에 설립돼 현재 1700여명의 회원이 있다. 삼성에서의 경험과 연륜으로 사회공헌활동 등을 한다. 이곳에선 창업이나 재취업 관련 정보가 오가기도 한다. SK는 퇴임 임원 전용공간인 ‘아너스라운지’를 조성해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심리·생활·진로 상담과 전직 및 창업 지원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한 대기업 인사팀 관계자는 “퇴직 임원들을 어떻게 대우하느냐가 남아 있는 직원들의 사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우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고 귀띔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