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노래방부터 적금 가입까지…편의점 "한계는 없다"

동전 노래방, '갑론을박' 있지만 새로운 기회 될지 '주목'
"편의점 내 음주 불가…정책 확정시 가능성 검토할 것"
택배·모빌리티 플랫폼·해외 서류배송 등 다양한 시도
  • 등록 2019-11-25 오전 6:30:00

    수정 2019-11-25 오전 6:30:00

CU홍대럭셔리수노래연습장점(사진=BGF리테일)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편의점 업계가 한계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편의점 내에 동전 노래방을 운영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편의점이나 카페, 아이스크림 판매점에서도 부스형 동전 노래연습장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편의점이 술과 담배를 판매하는 업종인 만큼 청소년 보호를 위해 이 같은 정책이 적합한가에 대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충분한 보완책이 마련된 뒤 도입된다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편의점 씨유(CU)는 현재 홍대럭셔리수노래연습장점을 운영 중이다. 동전 노래방은 아니지만 스낵, 음료수, 간식 등 일반적인 편의점 상품은 그대로 선보이되 주류는 판매하지 않는 방식으로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고 매출에도 긍정적 효과를 얻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업계 관계자는 “설령 주류를 판매하는 편의점이더라도 편의점 내에서 음주를 할 수 없어 동전 노래방이 설치되는 것과는 관련이 없을 것”이라며 “아직 정부가 관련 사안에 대해 검토하는 단계라 현장에서 업무가 진행되는 것은 없지만 정책이 확정되면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지 등에 대해 차근차근 검토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은 이 밖에도 소비자 접근성이 가장 높은 유통매장이자 생활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업종과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CU는 얼마 전 DGB대구은행과 손잡고 이달 말까지 ‘내가 만든 보너스 적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세전 금리 6개월 최저 연 1.75%에서 2.35%, 1년 최저 연 2.1%에서 최고 2.7%의 상품이다. 해당 적금 상품은 1인 1계좌, 자유적립식이며 월 납입금액은 1만 원 이상 20만 원 이하로 6개월과 1년 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CU의 애플리케이션(앱)인 포켓CU의 ‘CU×DGB대구은행 콜라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DGB대구은행 상품가입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며 입출금 계좌 개설부터 적금 가입까지 모든 과정을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다.

양측이 모바일 편의점을 통해 금융 상품을 판매하게 된 이유는 최근 편의점이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으로까지 상권을 넓히며 모바일 앱을 통한 집객 효과가 날로 커지고 있어서다.

택배 서비스도 편의점들의 주요 분야로 자리 잡았다.

CU는 고객이 직접 지정한 시간과 장소에 배송 기사가 방문해 물품을 픽업한 후 인근 CU에 택배 접수를 대행해주는 ‘홈 택배 서비스’와 제휴 온라인몰의 상품을 대신 보관해주는 ‘픽업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모델이 GS25 앞에서 라임 전동 킥보드를 타고 있다. GS25는 전동 킥보드 배터리 충전 및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GS25는 접수부터 수령까지의 소요 기간이 약 4일로 일반 편의점 택배보다 다소 길지만 요금은 최대 65%까지 저렴한 ‘반값 택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가격은 최소 1600원부터 2100원까지 무게에 따라 달리 책정되는데 물품의 무게가 500g 미만인 경우 최소 요금인 1600원이 적용된다.

제휴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주문한 후 편의점에서 받아볼 수 있는 픽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베이코리아와 제휴해 구매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무인보관함 ‘스마일박스’가 이 일환이다.

택배와는 다소 결이 다르지만, 세븐일레븐은 국제특송 물류기업 페덱스(FedEx)와 함께 해외 서류 배송 서비스도 하고 있다. 해외 서류 배송 서비스의 최대 허용 중량은 0.5kg 이하이며 전 국가 단일 요금제(건당 2만 750원)를 적용한다. 배송기간은 미주 기준 최대 5일이다.

편의점은 이밖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U는 50여 곳에서 운영 중인 카셰어링 서비스와 공과금 납부, 중고폰 수거, 식권·팝업스토어·항공권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GS25는 전동 킥보드 배터리 충전 스테이션 및 주차 스테이션, 하이패스 단말기 판매 및 금액 충전 서비스, 공공요금 수납, 온라인 쇼핑몰 결제 대행, 세탁 서비스 등을 운영 중이다.

무인 물품보관함 등이 있는 1인 가구 맞춤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푸드드림’ 전경.(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무인물품 보관함 ‘세븐락커’를, 이마트24는 와인 포인트 앱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결제한 후 지정한 일자에 가까운 매장에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들이 다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활과 밀접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