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봄이면 유독 심해지는 어깨통증, 오십견일까?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 여우진 원장
  • 등록 2024-03-21 오전 6:27:03

    수정 2024-03-21 오전 6:27:03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 여우진 원장] 얼마 전 직장인 유 씨(30대 후반, 남)는 기지개를 켜기 위해 팔을 위로 뻗다가 어깨 통증으로 팔이 올라가지 깜짝 놀랐다. 일상생활에서 물건을 들거나 움직이는 데는 지장이 없었지만 특정 자세에서 통증이 발생했다. 특별히 외상을 입은 적이 없어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겼는데, 통증은 점점 심해져 옷을 입고 벗기 불편했고 자다가 우측으로 돌아 누우려다 통증 때문에 잠이 깨곤 했다. 병원을 찾은 유 씨는 오십견으로 치료를 받아야 했다.

바른세상병원 관절클리닉 여우진 원장
봄철이면 어깨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다. 유독 봄이면 오십견 환자가 많아지는데,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오십견으로 병원을 찾은 월별 환자수 추이를 확인해본 결과 매년 3월이면 병원을 찾은 환자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에 많이 방생한다고 해서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정확한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또는 동결견)’으로,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낭이 오그라들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어깨의 통증과 더불어 어깨 관절이 굳어지면서 운동의 제한을 받는 상태가 되는데, 어깨에 뻣뻣함을 느끼고 팔이 잘 올라가지 않으며 팔을 올리려 할 때 통증이 심하다.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하며,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과 불편함을 느낀다. 특히 어깨의 운동 범위가 제한돼 옆에서 팔을 들어올릴 수 있게 도와줘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데, 한쪽 어깨에서 통증이 잦아들더라도 반대쪽 어깨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한다.

오십견은 일차성 오십견과 이차성 오십견으로 나뉘는데, 특별한 유발인자가 없고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면 일차성 오십견이라 하고, 특정 질환이나 외상 등이 동반되면 이차성 오십견이라 한다. 일차성 오십견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2~3년 이내에 저절로 치유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자연회복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고, 자연치유가 되더라도 매우 오랜 시간에 걸쳐 치유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일차성 오십견 증상 초기에는 진통소염제나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작은 구멍으로 내시경을 넣어 줄어든 관절낭을 넓혀주고 관절막의 염증 부위를 없애는 관절내시경 치료를 진행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다른 어깨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충분한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운동제한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중년의 어깨 통증은 정확한 진단으로 빠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회전근개 파열 등 유착성 관절낭염 이외의 다른 어깨 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한쪽 어깨만 자주 사용하거나 옆으로 누워자는 등 어깨에 부담을 주는 생활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어깨 주변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고, 어깨 사용이 많은 날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온찜질을 해주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