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證 "해외투자 위험 정부가 부추긴다"

삼성증권 해외펀드 비과세 정부정책에 문제제기
  • 등록 2007-01-16 오전 9:03:55

    수정 2007-01-16 오전 9:03:55

[이데일리 배장호기자] 정부가 해외주식에 직접투자하는 해외투자펀드(On-Shore)에 대해 3년간 비과세 혜택을 부여키로 한데 대해 삼성증권이 `해외투자 리스크 확대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조완제 삼성증권 연구원은 16일 "현재 해외투자펀드는 투자국가가 이머징 개별국가에 집중돼 있다"며 "이번 비과세 방침으로 특정 이머징 국가 투자 펀드로의 투자 집중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관련 투자위험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연구원은 "해외직접펀드를 운용하는 국내 운용사가 아직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아시아 개별 국가에 집중되는 상품만 출시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투자위험이 적은 해외 재간접펀드(Fund of Funds)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지 않은 것이 해외 투자위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판단했다.

조 연구원은 "해외재간접펀드는 특정국가보다는 글로벌과 지역펀드로 분산돼 포트폴리오가 훨씬 안전하다"며 "재간접펀드에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지 못할 경우 해외펀드는 좀 더 위험한 포트폴리오로 이동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연구원은 또한 해외펀드 비과세가 단기적으로 국내펀드에서 해외펀드로의 자금 이전을 가속화 시킬 것이지만, 몇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되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내펀드에서 어느 정도의 수익이 실현된 상황일 것, 국내 주식시장이 지지부진할 것, 해외펀드 수익률이 양호할 것 등 3가지가 그 조건이다.

조 연구원은 "세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을 경우 이전 속도가 우려할 정도는 아닐 것"이라며 "이보다는 종합과세 문제로 해외펀드를 거둘떠 보지도 않던 거액자산가들이 이번 제도로 해외펀드 투자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조 연구원은 "국회 통과 등 절차를 남기고 있어 변경 가능성은 있다"며 "현재 안대로 시행된다면 원래 정부가 의도하던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조금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