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피규어계 소녀시대?'..키덜트族 '완소템'

피규어, 일본 직구 시장 견인차 역할 톡톡
피규어로 만화 속 걸그룹과 만나고, 나만의 게임도 즐기고
기상천외한 동심의 세계
  • 등록 2016-07-14 오전 6:15:00

    수정 2016-07-14 오전 6:15:00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키덜트족의 득세는 해외 직구(직접구매) 트렌드도 바꿔 놨다.

세상에 하나뿐인 닌텐도 ‘이와타사토루 피규어’.
최근 제일기획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조직인 제일 DnA센터가 국내 디지털 패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해외 직구와 관련한 검색 데이터,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버즈(온라인상 언급 횟수) 등 약 18만7000여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해외 직구족의 주요 구매 상품이 생활 밀접형 상품에서 재미를 위한 상품으로, 구매 지역은 미국에서 중국, 일본 등지로 다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일본 관련 검색은 66.4% 늘어나 전체의 21.8%를 차지했는데 업계에선 키덜트족의 대표적인 구매 품목인 ‘피규어’가 일본 직구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국내 최대 해외배송대행서비스 몰테일에 따르면 일본 피규어 배송건수는 지난해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으며, 올해도 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피규어는 같은 캐릭터라 할지라도 제품의 크기와 재질, 완성도, 제조사에 따라 개당 1~2만원에서 100만원이 넘는 제품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고가의 피규너는 소량으로 한정 수량 생산돼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국내 키덜트족의 눈길을 사로잡은 이색 피규어들을 살펴봤다.

핫토이 ‘아이언맨 마크43’.
피규어 시장 절대강자 ‘아이언맨 마크43’

피규어의 인기는 영화 흥행과 맥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난해 4월 개봉한 영화 ‘어벤져스2’의 영향으로 당시 영화에 등장한 ‘아이언맨 마크43’이 올해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영화와 함께 출시되는 고가의 피규어들은 대부분 한정 수량 예약을 받아 판매하는데 길게는 6개월 이상 기다리기도 한다.

지난 4월 국내 개봉한 마블 캐릭터 신작 ‘캡틴아메리카: 시빌워’에 나오는 ‘아이언맨 마크46’의 형상을 본뜬 핫토이사의 피규어는 내년 3분기 발매 예정이지만 현재 예약 판매가 진행되고 있기도 하다.

반페레스토 ‘원피스 브라더 후드2’
2년 연속 폭발적 인기 ‘원피스 브라더 후드2’

반프레스토에서 제작한 ’원피스 브라더 후드2‘ 시리즈도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원피스는 1999년 1월 연재를 시작해 일본 현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극중 주인공 루피의 의형인 에이스가 정상전쟁에서 죽음을 맞았지만 관련 피규어 상품은 지금도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다.

극중 더 이상은 한자리에 모일 수 없는 루피, 에이스, 사보의 캐릭터 특징을 살린 제품으로 3개의 피규어를 모으면 완전체가 된다.

게임도 하고 피규어도 모으고 ‘닌텐도 아미보’

2014년 말 닌텐도에서 출시한 아미보 피규어는 NFC를 통해 게임 캐릭터로도 활용할 수 있는 이색 피규어다.

국내에는 지난해 9월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라는 게임과 함께 정식 출시됐다.

피규어를 게임기 근처에 갖다 대면 게임과 연동돼 해당 피규어가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한다. 슈퍼마리오, 젤다의 전설, 포켓몬스터, 록맨 등 그동안 닌텐도 게임에 나왔던 캐릭터가 모두 피규어로 출시됐다.

게임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피규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어 같은 피규어라도 게임 유저에 따라 다르게 성장할 수 있다.

피규어 종류가 많기로 유명한데 전 세계에 딱 하나 있는 희귀 피규어도 있다. 지난해 7월 담관암으로 세상을 뜬 이와타 사토루 닌텐도 대표의 피규어 ‘이와타 사토루 아미보 피규어(Satoru Iwata Memorial Custom amiibo)’가 대표적이다.

닌텐도 ‘아미보 시리즈’
가상과 실제를 오가는 애니메이션 ’러브라이브‘

아홉 명의 소녀가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를 살리기 위해 아이돌이 된다는 줄거리의 ‘러브라이브’는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국내에 알려졌다.

극중에 등장하는 뮤즈라는 그룹은 실제 역할을 담당했던 성우들이 동명의 그룹을 만들어 활동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일본 NHK의 연말 특집 프로그램 ’홍백가합전‘ 출연을 비롯해 유명 가수들에게만 대관한다는 도쿄돔에서 지난 4월 1일 마지막 콘서트가 열리기도 했다.

일본경제산업성(METI)은 러브라이브가 2014년에 약 400억 엔, 2015년에는 약 1000억엔(한화 약 1조1500억 원)의 경제효과를 일으켰다고 분석했을 정도다.

러브라이브의 등장인물 9명 모두 각각의 개성이 확실해 팬 층이 두텁다. 교복, 체육복, 무대의상 등 애니메이션에서 착용한 의상 일체가 피규어로 제작돼 출시됐다. 이 중 ‘버스데스 피규어 프로젝트(Birthday figure project)’ 시리즈는 등장인물들의 생일을 축하하는 콘셉트로 지난해에 출시된 피규어다. 등장인물들의 생일을 전후해 9개의 피규어가 출시됐는데, 마지막 피규어의 예약 판매가 지난 3월 6일 끝났다.

이 피규어는 출시 당시 개당 가격이 1만2000엔(약 13만8000원) 수준이었지만 현재 프리미엄이 상당히 붙은 상태로 해외 직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