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위성·드론 융복합 기술’로 미래 인터넷 준비하자

  • 등록 2021-08-22 오전 10:53:48

    수정 2021-08-22 오후 1:09:43

[LX공간정보연구원 배성훈 책임연구원(공학박사)]

LX공간정보연구원 배성훈 책임연구원(공학박사)


전 세계적으로 저궤도용 소형위성 중심의 우주개발을 가속하면서 우주 인터넷 시장을 선점하려는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다.

원웹(OneWeb)은 올여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고, 스페이스X는 이미 1800기의 위성을 발사했으며, 캐나다 위성기업 텔레셋도 2023년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저궤도에 300기의 위성을 배치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도 2035년까지 차세대 소형·중형위성과, 국방중형위성, 6G 통신시험 및 우주전파관측위성,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등 약100여기의 저궤도·고고도 위성 발사를 계획하고 추진중에 있다.

6G 통신으로 저궤도에서 인터넷이 가능해진다. 위성 기지국이 지상 기지국을 대체하고 한국형 항법위성의 정밀한 위치서비스를 통해 무인자동차, 드론, 플라잉카, 로봇 같은 우주통신 융복합 서비스 시대가 열리면서 미래 글로벌 플랫폼 주력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위성통신 기술 발전 전략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6G 시대 위성통신 기술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드론 산업 발전에 있어 정부의 이러한 전략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드론과 위성을 융복합하는 등의 미래 도전적인 기술개발 시도가 매우 필요한 시기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전 국토의 70% 이상이 산림으로 드론, 모빌리티 플라잉카 등과 같은 무인시스템 운영환경에 악조건을 가지고 있다. 산악지역에서 무인시스템 운영을 위한 통신은 음영과 난청 지역이 다수 발생해 시스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최상의 대안으로 위성기반 6G 통신과 같은 우주기술 인프라와 드론의 융복합 기술이 주목받는다.

드론이 촬영한 영상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합해 분석하는 플랫폼 기술, 드론의 해킹을 방어하기 위한 일회성 양자암호 기술, 위성을 통해 통신 지연시간을 극복해 드론을 정밀제어하는 기술, 적은 위성 대역폭으로 고해상도 영상을 전송하는 영상 압축기술 등 위성과 드론의 융복합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국방/농업/디지털 국토정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다.

양자암호 기반 위성 드론 융·복합 플랫폼 개념도


특히, 국방 분야에서는 사이버 방호를 위한 드론에서 촬영한 표적에 대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분류를 통해 피아 식별 및 위치 추적을 통한 전투 지역의 실시간 전장 가시화 달성이 가능하다. 일회성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공공 분야에서는 산악지형에서 실종자 수색, 불법조업 외국어선 감시단속, 정밀농업, 디지털 국토정보 등 다양한 산업군에 사용할 수 있다.

위성·드론 융복합 기술은 첨단 미래 기술 시장의 핵심 아이템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도전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위성과 드론을 활용한 미래 초고속 네트워크 수요에 대비해야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