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악 범죄'에 놀란 경찰…신임 경찰 사격 훈련 늘린다

국가경찰위, `2024 경찰 인재개발 기본계획` 의결
실탄 및 전자충격기 훈련 늘리기로
윤희근 "현장이 강해져야 국민 편해져"
  • 등록 2024-01-21 오전 11:28:11

    수정 2024-01-21 오후 7:40:03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지난해 여름 잇단 흉기난동 당시 대응방식에 여러 지적을 받았던 경찰이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신임 경찰의 실탄 및 전자충격기 사격 훈련을 2배로 늘리고, 기존 경찰의 훈련의 강도도 높일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저위험 권총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 이영훈 기자)
21일 경찰에 따르면 국가경찰위원회는 지난 15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4년 경찰 인재개발 기본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매년 새롭게 수립되는 인재개발 기본계획에는 연간 교육·훈련과정의 내용과 운영방식 등이 담긴다. 경찰의 주요 정책 방향이 제시된다는 뜻이다.

이번 기본계획에 따르면 신임 경찰관 총 5000여명이 의무적으로 받는 사격훈련은 290발에서 590발로 대폭 확대된다. 이를 위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훈련할 수 있도록 이동식 현장사격 훈련을 신설하기로 했다.

신임뿐 아니라 전체 외근 경찰관 5만여명에 대한 사격훈련도 강화한다. 정례사격 외 수행하는 특별사격 횟수를 연 2회에서 4회로 늘리고 현장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별 실전형 훈련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흉기난동, 사제총기 등 최근 위협이 커지는 시나리오에 맞춰 특화된 대응 훈련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내 치안현장에서 필수가 된 전자충격기 훈련도 대폭 강화된다. 그동안 비용 등 문제로 훈련 확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지난해 전자충격기가 흉악범죄 현장에서 역할을 톡톡히 한 만큼 훈련도 늘리기로 한 것이다. 신임 경찰의 경우 전자충격기 훈련을 3발에서 8발로 늘리고, 외근 경찰관을 대상으로 한 전자충격기 실사격 훈련은 연간 2발에서 3발로 확대한다.

아울러 경찰은 ‘스마트 사격훈련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 타깃’으로 불리는 스크린 표적과 안전성이 보장되는 모형 탄을 쓰는 방식이어서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자율적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부터 5년에 걸쳐 실탄 사격장이 없는 90개 경찰서와 전국 지구대에 단계적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격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을 상향할 방침이다.

윤희근 경찰청장도 ‘강한 현장’을 올해 중점 추진 사항으로 제시한 만큼 이 같은 방향의 정책은 이어질 전망이다. 윤 청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현장이 강해져야 국민이 편해진다’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전제에 얼마나 충실했는지 돌이켜 봐야 한다”며 “국민 일상을 흔들림 없이 지켜 나가기 위해 현장의 대응력을 높이는 데도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상동기범죄(묻지마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꺼내든 ‘저위험 권총’ 도입 계획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도입하기 위해 경찰청에 관련 예산이 지난해 대비 6배 이상 늘어난 86억여원이 편성되긴 했지만, 아직 성능 테스트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회에서도 이와 관련해 문제점을 모두 개선한 후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