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자전거의 계절, 함께 온 `도둑`…방치 자전거는 `골머리`

고가 자전거는 절도 타깃…전문 '꾼'도
방치·절도 막을 '등록제'는 유명무실
방치 자전거, 통행 방해하고 미관 해쳐
  • 등록 2024-04-10 오전 9:49:14

    수정 2024-04-11 오전 9:19:45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따뜻한 봄날이 되면서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하지만 자전거 도둑이 성행하면서 고가 자전거를 타는 이들의 근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 반면 일부 지역에서는 자전거들이 흉물처럼 버려져 있어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안양천변에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경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자전거 절도 사건 건수는 1만2033건에 달한다. 같은 기간 빈집털이는 3183건, 상점 절도는 4055건, 소매치기는 278건이 검거된 것을 고려하면 다른 절도 사건에 비해 많게는 수십배 많은 셈이다.

특히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100만원을 훌쩍 넘는 고가 자전거가 늘어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달 고가의 자전거를 훔친 뒤 중고거래 앱을 이용해 팔려던 10대 2명이 붙잡혔다. 이들은 대구 동구의 한 주차장에서 각각 108만원, 82만원 상당의 자전거 2대를 훔친 혐의를 받는다. 절도 후에는 중고거래 앱에 올려 팔려고 했으나, 이를 알아챈 경찰이 구매자인 척 접근하면서 덜미가 잡혔다.

절도 양상도 바뀌고 있다. 예전에는 10대 청소년들이 호기심과 충동심에서 자전거를 절도한 뒤 목적지에 도착하면 버려두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가 자전거를 타깃으로 하는 전문 털이범이 생겨났다. 이들은 경찰에 신고가 접수되더라도 도난 자전거인지 알아볼 수 없도록 안장 등의 부품을 교체하는 치밀함을 보이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전기 자전거를 이용해 등하교하는 대학원생 정모(29)씨는 “이중 잠금장치를 해두지만 그래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며 “자전거로 이동하다 잠깐 카페나 편의점에 들릴 때도 누가 가져가지는 않을지 계속 확인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자전거 절도를 막기 위해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뚜렷한 효과를 보지는 못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서울시에서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는 곳은 양천구(2008년 시행)와 강동구(2014년 시행)뿐이다. 이마저도 2022년 기준 양천구 등록 대수는 371대, 강동구 185대에 불과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아직 많은 지자체가 온라인 등록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서 파출소 및 등록 기관에 방문해 수기로 자전거 정보를 등록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다”며 “또 발급받은 자전거 등록 번호의 표시방식은 대부분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식이라 제거가 쉬울 수 있고 도난 시 추적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 대림역 인근 자전거 거치대에 방치된 자전거들. (사진=이유림 기자)
반면 저가 자전거들은 도시의 흉물로 방치돼 지자체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 9일 오전 10시 서울 지하철 대림역 7번 출구를 나서자 자전거 200여 대가 빼곡하게 세워져 있는 거치대가 눈에 띄었다. 심하게 녹이 슬었거나 안장에 먼지가 가득해 한눈에 봐도 오랜 시간 방치된 듯 보이는 폐자전거들이 무질서하게 뒤엉켜 있었다. 또 몇몇 자전거 바퀴는 공기가 빠져 주저앉은 상태였고 자전거 바구니에는 음료 캔, 전단지 등 생활 쓰레기가 쌓여 지나가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오랫동안 방치된 자전거가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도시 미관을 해친다는 민원 등으로 지자체 역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열흘 이상 한 곳에 방치된 자전거는 지자체에 의해 강제 처분될 수 있지만 방치된 자전거에 비해 수거가 이뤄지는 경우는 극히 적다.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방치된 자전거에 대한 민원이 접수돼야 현장 점검에 나서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유지에 방치된 자전거는 개인이 신고조차 할 수 없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건물 등 사유지에 방치된 자전거는 관리사무소나 건물 소유주가 자체적으로 처분 공지를 한 후 지자체에 수거 요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