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개선이 가장 쉬웠어요”…47분기 연속 매출 상승
지난달 말 발표한 올해 2분기 LG생활건강의 실적에 증권가는 ‘어닝 서프라이즈’라며 경이롭다고 했다. 실적 발표 전 사드 후폭풍으로 주력 사업 부문 중 하나인 뷰티 부문의 역신장으로 전체적인 실적이 뒷걸음질 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LG생활건강은 보기 좋게 시장예상치를 뛰어 넘는 실적으로 시장의 전망을 무력화시켰다.
LG생활건강은 2분기 영업이익 2325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1% 신장했다. 상반기로 확대하면 4924억원을 시현해 전년대비 7.3% 증가했다. 매출은 2분기 1조5301억원으로 전년대비 1.5% 감소했다. LG생활건강은 2005년 3분기부터 2017년 1분기까지 47분기 연속 매출 증가라는 대기록을 써왔다. 매출 연속 상승은 47분기에서 멈췄지만 상반기로는 1.9% 늘어나 전체적인 상승 곡선은 유지했다.
생활용품 시장은 LG생활건강이 전통적으로 강했던 분야다. 치약 부문에선 51.5%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주방세제 시장에선 42.6%로 강자의 면모를 보이고 있고 섬유유연제(38.6%), 비누(35.2%), 세탁세제(33.3%) 시장에서도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섬유유연제 ‘아우라’는 출시 두 달 만에 1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시장에 빠르게 안착했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용품 시장 점유율은 37.1%로 상승,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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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대표는 2007년 코카콜라음료를 인수하며 음료사업에 진출했고 2009년 다이아몬드샘물, 2010년 한국음료, 2011년 해태음료 등을 잇따라 인수하며 음료시장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화장품 시장에서도 인수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매진했다. 2010년 더페이스샵을 시작으로 2014년 CNP코스메틱스, 2015년 색조 화장품 업체 제니스를 인수했다. 인수 대상엔 국내외를 가리지 않았다. 일본 화장품 회사 긴자 스테파니 코스메틱스와 캐나다 보디용품 업체 프루츠패션도 매입 리스트에 올렸다.
인수한 기업들이 LG생활건강의 자양분이 돼 ‘황금의 트로이카’ 체제를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셈이다. 세 부문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재무건전성을 크게 높였다. 지난 6월 말 기준 LG생활건강의 부채비율은 59.5%다. 전년대비 21.3%p 낮아진 것으로 2013년 6월 말(155.5%)의 3분의 1로 떨어졌다. NICE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는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상향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