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큐릭스, IVD 디지털 PCR 폐암 동반진단 기술 국내 특허 등록

  • 등록 2022-10-12 오전 8:45:56

    수정 2022-10-12 오전 8:45:56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젠큐릭스(229000)는 폐암 동반진단 관련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유전자 돌연변이 검출용 조성물 및 키트’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동반진단은 환자의 유전 정보에 따라 특정 표적치료제에 효과를 보이는 환자를 선별하는 검사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표적치료제 개발 단계에서부터 동반진단을 의무화하는 추세다. 이번 특허는 폐암 내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디지털 PCR 기술을 활용해 기존 민감도가 낮은 RT-PCR 기반 제품에서는 놓치던 돌연변이들까지 검출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표적치료제 선택이 가능하다.

젠큐릭스 측은 “이번 특허를 기반으로 개발한 진스웰 ddEGFR 돌연변이 검사는 디지털 PCR 플랫폼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허가 받아 판매 중인 제품”이라며 “젠큐릭스의 동반진단 진단키트 개발 기술의 독창성과 그 가치가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진스웰 ddEGFR 돌연변이 검사는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국내 주요 종합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제약사와의 협력도 확대되고 있다. 동반진단에 대한 의료현장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도입 기관이 늘어나는 추세다.

젠큐릭스는 본 기술 이외에도 다양한 동반진단 돌연변이 검사 제품을 개발 중이다. 갑상선암 타겟 BRAF 돌연변이 검사가 지난 9월 식약처 제조 허가를 받고 정식 출시를 준비 중이다. 자궁내막암 돌연변이 검사에 대한 제조허가도 올해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폐암 타겟 액체생검 돌연변이 EGFR 검사와 대장암 타겟 KRAS 돌연변이 검사도 현재 식약처 심사를 진행 중이다.

관계자는 “디지털 PCR은 절대 정량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동반진단 뿐만 아니라 환자의 항암치료 반응성 모니터링 검사로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며 “핵심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PCR 동반진단 분야에서 글로벌 1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