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120년만 대통합 발판 마련[동네방네]

''대방역~신도림역'' 철도 3.4km 지하화 속도 기대
2024년 ''경부선 일대 종합발전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미래 청사진 신속히 마련해 정부·서울시에 건의
  • 등록 2024-01-12 오전 8:20:44

    수정 2024-01-12 오전 8:20:44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 영등포구가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된 데 대해 12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 경부선 철도는 영등포를 남북으로 갈라놓아 120년이 넘는 오랜 세월동안 단절돼 있었다. 또 소음, 진동, 개발 규제 등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야 했고, 아직까지도 지역 개발을 막는 가장 큰 저해 요인이란 설명이다.

경부선 현장사진.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는 이번 법안 통과로 ‘대방역 ~ 신도림역’을 관통하는 철도 3.4㎞ 구간이 지하로 내려가고 비로소 하나의 영등포로 합쳐지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번에 통과된 철도 지하화 특별법에는 종합계획 및 노선별 기본계획의 주체, 재원 조달방식,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국토교통부에서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노선별 사업화를 본격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영등포구는 이에 대비해 ‘2024년도 예산에 경부선 일대 종합발전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비 3억 5000만 원을 편성했다. 또 전문가와 구민의 의견을 담은 미래 청사진을 신속히 마련, 정부와 서울시가 구체적 계획을 마련하기 전에 영등포 구민들이 원하는 바를 선제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핵심은 철로를 걷어낸 상부공간과 그 주변부를 개발하는 것이다.

영등포구는 청계천 사례에서 보듯이 고가 철거, 하천 복원과 함께 주변지역 개발이 핵심이었던 점을 참고, 서울 3대 도심 영등포의 위상에 걸맞도록 구민의 뜻이 반영된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젊은이들을 위한 창업 공간 △4차 산업 관련 첨단 일자리 유치 △문화도시 위상에 걸맞은 문화·휴식 공간 △도심 속 대규모 녹지 등이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노선 위치도. (자료=영등포구)
영등포구는 지난 5일에는 ‘경부선 일대 종합발전 방안’을 주제로 직원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을 열었다. 4차산업 산학 밸리 조성, 경부선 숲길조성, 영등포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등 여러 제안들이 쏟아져 나왔다. 구는 향후 공청회, 간담회 등을 통하여 구민의 상상력을 총 동원하기 위한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 대전환의 시대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구 면적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준공업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 문래동 기계금속단지 통이전과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 ‘젊은 영등포’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과거 산업화 시대, 한강의 기적을 이끈 영등포가 이제는 ‘미래 4차 산업의 중심지’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구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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