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이 왜 특정 후보 정책을"…최재성, 송영길 대표에 날 선 비판

최재성 전 정무수석 SNS 통해 의견 밝혀
"민주연구원 생활기본소득 정책,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 매는 정도 넘어서"
"대선관리의 제1기준은 공정한 경쟁, 연구원 발표는 쇼크"
  • 등록 2021-08-01 오전 10:58:31

    수정 2021-08-01 오전 10:58:3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기손소득 정책을 철회하라”며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사진= 연합뉴스)
최 전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송영길 대표 체제의 제1과제는 재집권을 위한 대선관리이고, 대선관리의 제1기준은 공정한 경쟁”이라며 “송 대표는 연이어 대선 리스크를 노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다 대선관리에서 손을 떼라는 말이 나오기라도 하면 어찌하겠느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 전 정무수석은 “최근 당 민주연구원 대선 정책 기획안에 생활기본소득이 들어 있는데, 이는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 매는 정도를 넘어선 것”이라며 “기본소득은 특정 후보(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공약이자 후보 간 격렬한 논쟁이 현재 진행 중인 정책인 상황인데, 당 연구원에서 대선 정책으로 공개한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렇지 않아도 송 대표가 기본소득 재원 방안이 있다는 말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며 “그렇기에 이번 연구원 발표는 일종의 쇼크이고, 지금은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최 전 정무수석은 “개인적으로 기본소득을 앞세워서는 그 내용적 시비를 떠나 재집권에 큰 장애가 된다고 보는데, 후보가 정해지기도 전에 대선정책으로 공개를 하면 어찌하느냐”고 물으면서 “아울러 일부 최고위원과 당의 주요 보직자들이 각 후보 개선 캠프에 합류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이들은 캠프 정리는 물론 당의 공식 일정 외 일체의 접촉을 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도부와 보직자는 심판”이라며 “심판이 구단에 속하는 경우는 없고, 당장 선수 락커룸에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데일리가 입수한 민주연구원 ‘대선 핵심공약 개발 계획안’에 따르면 민주당은 10대 핵심 공약 테마로 △부동산·주거안정 △탈탄소 △일자리·청년 실업 △최대 공약수 젠더정책 △주식시장 활성화 △생활기본소득보장 △공정 사다리 복원 △정예강군·단계적 모병제 △국가수도·행정수도 완성 △정년연장·연공제 폐지·임금피크제 연동 신(新) 고용정책 △우주패권 G3를 제시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