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신세계푸드와 친환경 포장재 개발 MOU 체결

종이 기반 친환경 소재 활용 확대 및 친환경 포장재 개발 맞손
신세계푸드 식품 패키지에 ‘테라바스’, ‘프로테고’ 적용 확대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 효과 기대
  • 등록 2023-01-19 오전 8:48:44

    수정 2023-01-19 오전 11:16:16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종합제지사 한솔제지(213500)와 종합식품기업 신세계푸드(031440)가 친환경 포장재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서동준 한솔제지 중앙연구소장(왼쪽)과 민중식 신세계푸드 R&D 담당(오른쪽)이 을지로 한솔제지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한솔제지)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친환경 종이 소재 패키지 적용 분야 확대 △연포장 및 용기류 등 친환경 패키지 개발 △연구인프라 공동활용 및 R&D 기술 교류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세계푸드는 식품제조, 식자재유통, 급식, 외식, 베이커리 등 식품 관련 전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식품기업으로서 가정 간편식 브랜드 ‘올반’, 외식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 대안육 ‘베러미트’ 등 새로운 식음 콘텐츠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앞서 신세계푸드는 온라인몰, 모바일 선물하기 등으로 판매중인 베키아에누보, 더 메나쥬리 등의 냉동 케이크 포장용 플라스틱 띠지를 한솔제지의 종이 소재로 대체한 ‘친환경 케이크 패키지’를 선보여 제12회 그린패키징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양사는 케이크 패키지에 사용되었던 친환경 종이 코팅지 ‘테라바스’를 비롯해 종이 연포장재 ‘프로테고’를 신세계푸드 제품에 적용하고, 기존 플라스틱 소재가 주를 이루었던 식품용 패키지를 종이 소재로 대체해나갈 방침이다.

테라바스는 한솔제지의 독자적 기술력으로 개발한 수용성 코팅액을 사용, 음식물 오염이 적고 종이류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성이 강점이다. 내수성, 내열성 등 기능적 특성은 물론 선명한 인쇄성을 바탕으로 기존 케익, 샌드위치 등 베이커리류와 가공육류 등의 패키지로 사용될 예정이다.

고차단성이 특징인 프로테고는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종이소재로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포장재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신세계푸드 냉동식품 및 커피류 등의 패키지 적용을 위한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이 외에도 물티슈와 커틀러리 등의 종이 소재로의 전환 및 재활용 커피박을 활용한 원지 개발 등 공동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다.

이를 통해 연간 사용량 수백 만개에 달하는 플라스틱 및 알루미늄 소재 일회용품을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 소재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 양사의 설명이다.

한솔제지 관계자는 “국내외 식품사업과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신세계푸드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한솔제지의 친환경 제품을 다양한 브랜드 및 식품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경영이라는 양사의 공통된 목표를 위해 플라스틱 의존도를 낮추는 친환경 제품 공동 연구·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