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카페] 배민과 네이버·카톡이 겨루면 누가 이길까

배달의민족, 비대면 범용 주문·결제 서비스로 진화중
CJ 등 대형 외식기업들도 성공 못한 시도
검색의 네이버, 메신저의 카카오톡과 오프라인 시장 한 판 겨룰 수도
  • 등록 2019-07-27 오전 11:59:24

    수정 2019-07-27 오전 11:59:24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지난 23일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흥미있는 시도를 했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근처 자신들의 회사 근처 식당에 로봇을 배치한 것입니다. 정확히는 식당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로봇입니다. 서빙이란 행동이 주문을 받고 식탁 위에 음식을 올려놓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면, 그 로봇들은 ‘운반로봇’이 되긴 하겠네요.

배달의민족이 선보인 서빙하는 로봇


사실 여기에 배치된 로봇은 기술적으로 빼어나진 않습니다. 이미 그 정도의 로봇은 이미 10년전에 국내외에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9’에서 네이버는 자사 자율주행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와이어(철사)로 움직이는 로봇팔과 실내자율주행로봇용 지도제작 기술 등이었습니다.

주방장을 대체하겠다는 로봇도 있습니다. 주문을 하면 조리까지 해주는 로봇들이죠. 물론 아직까지는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지난 CES2019에서 선보인 로봇팔 ‘엠비덱스’


정작 주목이 됐던 부분은 따로 있었습니다. ‘배달의민족’ 앱이 갖고 있는 확장성이었습니다. 일개 배달 중개앱 정도로 봤지만, 지금은 오프라인 결제와 주문 등의 범용성을 갖춰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을 장악한 플랫폼의 힘이라고나 할까요. 배달앱 시장에서 최대 점유자로 있다보니 다양한 비즈니스 시도가 가능해집니다. 식당 로봇 주문도 그래서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반 식당에서는 자리에 앉자마자 메뉴판부터 펼쳐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식당 메뉴를 고르고 주문을 합니다. 음식이 오면 그것을 먹습니다. 식당에서 나갈 때 그때 결제를 합니다. 점심 시간처럼 사람이 몰릴 때면 결제에만 몇 분이 걸립니다.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시간이지만,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귀찮은 시간입니다.

그러나 지난 23일 개점한 로봇 식당에서는 배달의민족 앱 하나면 됐습니다. 테이블에 앉아서 큐알코드를 찍으면 식당 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고르고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누르면 끝입니다. 음식을 다 먹은후 의례껏 봐야했던 식당 사장님 얼굴을 볼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큐알코드만 찍으면 바로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테이블


이런 비대면 시도는 CJ제일제당이나 CJ푸드빌 등 대기업에서도 실험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테이블에 앉으면 테이블 위의 테블릿PC를 보고 주문하고 결제까지 하는 것이죠. 비대면을 좋아하는 고객층을 위한 서비스라고는 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은 테블릿PC를 통한 주문이 익숙해 보이지 않습니다. 주문과 동시에 결제까지 하기도 어렵죠.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모두 쓰는 테블릿PC인데, 거기에 결제를 위한 내 개인정보를 남기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런데 배달의민족 앱을 사용하면 이런 고민들이 사라집니다. 각자의 스마트폰에 알아서 깔려있기 때문이죠. 어느 매장을 가도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고 결제도 마음놓고 할 수 있죠.

만약 주문과 결제를 받는 종업원 수를 줄이고픈 식당 점주가 있다면, 배달의민족 앱을 충분히 써볼만 합니다. 소비자와 점주 모두 친숙한 앱이니까요. 플랫폼을 장악한 기업에게는 대기업도 이길 수 없다는 하나의 예입니다.

이런 배달의민족의 강력한 적수는 누가 될까요? 각각의 플랫폼을 장악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되지 않을까요?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로, 네이버는 지역 기반 검색 기술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예약 등이 예입니다. 아직은 서비스 초기 단계입니다.

오프라인 식당에서 결제하는 배달의민족 앱 캡처


기업 규모만 놓고 봤을 때 우아한형제들이 네이버나 카카오의 아성에 도전할 정도는 아닙니다. 대기업 계열에 들어간 네이버와 카카오와 비교해 우아한형제들은 여전히 중소기업 규모입니다.

그러나 우아한형제들의 주무대인 배달 시장이 급성장 중이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용경험이 쌓이고 있다는 점은 강력한 무기가 될 전망입니다. 다시 말해 차세대 구매 고객층인 젊은세대들 사이에서 강력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이 되어가는 중이라는 얘기입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톡도 2000년대, 2010년대 이런 과정을 밟으면서 벤처에서 대기업으로까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한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홍보실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달앱 이후 시장이 엄청나게 변화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작은 변화 정도로 알았는데, 시장 판도 자체가 크게 바뀐 것이죠. 오프라인 시장의 침체 배달 시장의 성장이 그 예입니다.

올해부터 2020년대는 또 어떻게 바뀔까요? 검색, 모바일메신저, 동영상에 이은 새로운 플랫폼 강자가 나타나 시장을 선도하고 지배해나갈까요? 당신이 상상하는 미래 산업에는 무엇이 보입니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