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3G)USIM, 교통은 기본..금융도 바람몰이

영상통화·풀브라우징 이후 차세대 서비스로 등장
  • 등록 2008-08-11 오전 10:15:03

    수정 2008-08-11 오전 10:15:03

[이데일리 양효석기자] "휴대폰 열면 USIM칩 있고, USIM칩 있으면 버스도 되고, 은행도 되고 신용카드도 되고, T라면 생각대로 하면 되고"

SK텔레콤(017670)는 3세대 WCDMA를 통해 통신과 방송, 생활인프라를 연계하는 다양한 영역의 컨버전스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가입자 인증카드(USIM Card)에 교통·멤버십·쿠폰 등을 탑재하고 있어, 이를 통한 각종 금융인프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우선,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fy Module)이란 WCDMA 이동통신 단말기에 필수로 탑재되는 범용 사용자 식별 모듈을 말한다. 이동전화 가입자 관리 및 인증 등의 역할 뿐만 아니라 저장용량의 확대 및 컨버전스 기술과의 결합으로 금융, 생활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칩이다.

휴대폰 속 USIM 칩을 활용하면 신용카드·교통카드·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USIM 칩 하나에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지갑속에 각종 카드 및 현금을 별도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진다. 또 통화요금 할인 및 각종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경제적이다. 보안 문제도 걱정없다. 일반 플라스틱 카드와 달리 USIM기반 신용카드는 위조·변조·복제가 불가능하다.

SK텔레콤 USIM칩 하나면 교통카드, 뱅킹서비스, 신용카드, 증권거래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진행중인 USIM 서비스

교통카드 기능은 기본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로서, 3G 폰의 UISIM 칩에 T머니 카드를 사전 탑재해 휴대폰으로 수도권 교통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휴대폰의 'M' 버튼을 누른 후 메뉴 'T머니' 아이콘 선택해 VM 다운로드→VM 메뉴에서 T머니 발급선택 입력 후 카드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이후 지하철역이나 GS25 편의점 등 지정 충전소에서 T머니를 충전하면 대중교통 이용시 T머니 단말기에 휴대폰 뒷면만 접촉하면 결재가 된다.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기존 플라스틱 T머니와 동일하다. SK텔레콤은 향후 휴대폰에서 무선인터넷을 통해서도 충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뱅킹·신용카드 할인 서비스도 OK

WCDMA 휴대폰 이용고객이 WCDMA 휴대폰에 장착된 USIM 칩을 이용해 모바일 뱅킹 및 모바일 현금카드(RF기능)로 이용할 수 있다.

WCDMA 가입자가 금융 USIM 칩을 구입해 은행 영업점에서 금융정보를 수록하고 관련 프로그램(VM)을 다운받아 휴대폰에 설치하면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USIM뱅킹은 금융 기능이 탑재된 하나의 칩으로 계좌이체·조회, CD·ATM기 이용, 지로납부, 수표조회, 환율조회 등 일반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뱅킹 지원 단말기(모네타폰)를 보유한 SK텔레콤 WCDMA 고객이 금융 USIM칩을 별도 구입한 후, 해당 은행을 통해 서비스 신청을 하면 월정액 1000원으로 무제한 USIM뱅킹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이용가능한 은행은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이다. SK텔레콤은 추후 대상 은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신한은행과 연계한 '신한 Style T-카드'를 통해, 신용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통신요금을 매월 3000원에서 최대 1만5000원까지 할인해 주기도 한다.

통신요금 할인서비스가 가능한 신용카드 사용처는 이마트, 훼미리마트, 신세계백화점, 크라운베이커리, 교보문고, TGI프라이데이 등 비접촉식 리더기가 설치되어 있는 전국 모든 가맹점이다. 현재 리더기는 전국에 8만대 설치되어 있고, 연내 15만대 이상 설치가 완료될 계획이다.

재테크 관심많은 사람 모여라

SK텔레콤은 SK증권·동양종합금융증권과 제휴, WCDMA 단말기의 USIM칩에 M-Stock 및 M-CMA를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실시중이다.

이를 통해 주식 시세조회, 증권주문, 차트분석, 투자정보, 은행계좌 이체 등의 증권거래(M-Stock) 및 CMA계좌관리, 이체, 잔고조회, 기타금융상품 안내(M-CMA) 서비스를 USIM에 무선으로 발급 받아 WCDMA 휴대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우선, 신규계좌개설 고객의 경우 해당 증권사 영업점을 방문해 이용 신청을 한다. 기존 계좌개설고객의 경우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없이 증권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한후, 증권사가 보내온 callback SMS을 통해 M-Stock 또는 M-CMA의 VM(Virtual Machine)을 USIM에 다운로드 하면 된다.

M-Stock은 월 7000원(Data통화료 정액제 5000원, 서비스 이용료 정액제 2000원), M-CMA서비스는 월 2000원(Data통화료 정액제 1000원, 서비스 이용료 정액제 1000원)으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정액제 미가입시 데이터통화료는 4.55원(1패킷당), 서비스 이용료는 80원(건당)의 종량제 요금이 적용된다.

이밖에 리더스클럽, TTL, Ting 등 SK텔레콤의 멤버십 서비스도 휴대폰으로 이용할 수 있다. 카드를 별도로 들고 다닐 필요 없이, USIM에 탑재해 사용 가능한 것. WCDMA 단말기의 M버튼을 누르고 '멤버십&라이프' 아이콘에 접속, 멤버십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