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프로토콜이 뜬다’..상거래에 접목된 실생활 블록체인 관심

토큰으로 상품사고 거래소 통해 현금화도
도도포인트와 연계된 캐리 프로토콜, 대기업 제휴 임박
450만 이용자 가진 왓챠, 콘텐츠 프로토콜 출시
결제 업체 다날도 페이 프로토콜 출시
  • 등록 2019-06-16 오후 1:36:22

    수정 2019-06-16 오후 1:37:1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캐리 프로토콜, 콘텐츠 프로토콜, 페이 프로토콜.

국제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건전화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거래소에 토큰(암호화폐)으로 유통되면서 동시에 온·오프라인 거래에서 활용되는 실생활 블록체인 서비스가 잇따라 출시돼 관심이다.

◇토큰으로 상품사고 거래소 통해 현금화도


16일 업계에 따르면 회원수 2천만 명, 1만개 매장을 자랑하는 오프라인 매장 리워드 플랫폼 ‘도도포인트’의 관계회사 캐리 프로토콜은 도도포인트에 캐리 프로토콜을 적용, 오프라인 결제에 블록체인 접목을 추진한다.

소비자는 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결제하고 포인트를 적립한 뒤 결제 데이터 업로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때 동의하면 캐리 토큰(CRE)을 받게 되며 이를 이용해 상품을 사거나 거래소(업비트)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캐리 프로토콜은 도도포인트외에 대기업 한 곳과 17일 공식 제휴를 발표한다.

캐리 프로토콜은 지난달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업계 최초로 직상장된 바 있다. 카카오의 메인넷인 클레이튼(Klaytn) 플랫폼 위에서 돌아간다.

캐리 프로토콜, 콘텐츠 프로토콜, 페이 프로토콜 비슷

캐리와 비슷한 컨셉으로는 역시 카카오 클레이튼과 제휴한 인터넷동영상(OTT)업체 왓챠의 콘텐츠 프로토콜이 있다.

왓챠는 450만 이용자를 확보한 영화 추천 서비스로, 왓챠 플레이에서 이뤄지는 추천, 평점, 리뷰 등 이용자들의 활동내역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제공한다.

이 때 토큰(CPT)이 활용되는데 왓챠는 영상뿐 아니라 음악,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에 적용할 예정이다.

전자결제 업체 다날의 페이 프로토콜도 있다.

페이 프로토콜 역시 다날의 국내외 10만개 온라인 가맹점과 8만개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실물 결제에 쓰이는 블록체인을 지향한다. 페이 프로토콜은 지난달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 코리아 프라임을 통해 상장했다.

이밖에도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박성준 센터장이 만든 앤드어스체인에 잡지사 테크월드와 중고차 매매 분야에서 (주)프롬이 참여하는 등 온·오프라인 거래라는 실생활에 접목된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소개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도 회원국인 FATF의 암호화폐 거래소 건전화 권고와 국회에 발의된 법안들이 통과되면 부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정리될 것”이라며 “이와동시에 실생활과 접목된 다양한 코인 비즈니스들이 상반기부터 본격화돼 블록체인 업계에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