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세방화 관광상품’으로 5개 지역의 대표 관광콘텐츠를 최종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세방화는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지방의 특징을 살리자는 의미다. 이 관광상품을 통해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역 분산과 다양한 방한 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다.
문체부는 세방화 관광상품 선정을 위해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다. 공모에 접수한 총 58개 콘텐츠에 대해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 프레젠테이션 심사 등 3단계의 심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 부산의 ‘아름다움과 건당을 찾아 떠나는 부산 서면메디컬스트리트 메디뷰티 힐링여행’과 강원의 ‘헬로우 2018 평창’, 경남의 ‘사랑의 설렘, 한류 웨딩·커플 여행’, 전남의 ‘여수 밤마다’. 대구의 ‘진짜 들기는, 진짜 대구여행’ 등 5개 콘텐츠를 대한민국의 지역 관광을 대표하는 관광콘텐츠로 결정했다.
전남과 대구는 내국인의 사랑을 받는 ‘진짜’ 한국관광을 제안했다. 전남의 ‘여수 밤바다’는 여수 엑스포와 버스커버스커의 노래로 널리 알려진 <여수 밤바다>의 야경과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생태공원의 노을 등을 연계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고 싶은 관광명소라는 이미지를 부각했다. 대구는 대구 사람들이 즐기는 관광코스를 재해석해 외래관광객이 생동감 넘치는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관광객들은 대구근대골목과 김광석길 등을 걷는 도심체험과 함께 치맥(치킨과 맥주) 등을 맛보는 미식관광,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의 야구경기 관람 등 스포츠관광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에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와 함께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한 5개의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인 관광콘텐츠로 가공할 계획이다. 가
이우성 문체부 국제관광정책관은 “‘세방화(글로컬) 관광상품 육성’은 외래관광객의 관심을 지역으로 돌리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사업으로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라며 “지역관광 콘텐츠 육성을 통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관광객들이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매력의 한국을 경험하고 여행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
☞ [日구마모토강진] 여행업계 "19일까지 규슈 상품 전면 취소"
☞ [e여행팁] "막 놀자! 착하게"…'코즈 페스티벌' 뜬다
☞ [여행] 떠나자! 샛노란 물결 넘실대는 부산으로
☞ [여행] 놀고 자고 먹고…'상팔자' 판다에 IT로 친구신청
☞ [여행+] 서울 근교 '봄꽃향연' 나들이 명소는?
☞ 5월 '봄 여행주간'…전국 1만2000곳 최대 70%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