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재명에 신년회 `이메일` 통보…윤건영 "초청하고 싶지 않았나"

3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연말 계 모임도 이렇게 안 해…조율 가능했다"
文찾은 李…`당내 결집` 의견에 "지나친 해석"
尹신년사 "6개월 지나 아젠다 내놔…솔직히 웃겼다"
  • 등록 2023-01-03 오전 9:14:34

    수정 2023-01-03 오전 9:14:34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윤석열 정부에서 이메일 통보로 신년인사회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초대한 것을 두고 “추측건대 용산 대통령실이 초청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수사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임 청와대 정무수석실 관계자들에게 확인해보니 통상 야당 대표에게는 사전 유선 연락 또는 면담 등을 통해서 일정 협의를 다 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윤 의원은 “연말 계 모임 하더라도 그렇게 하지는 않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성의가 있었다면 충분히 협의하고 조율이 가능했을 일”이라고 밝혔다.

‘대표비서실에서 먼저 조율할 수도 있지 않으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윤 의원은 “저쪽이 치졸하고 속이 뻔히 보이는 초대를 했다 하더라도 대범하게 가는 것도 선택 가능한 방법이지만 일정조정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웠다”며 “당 대표 비서실에서 먼저 일정 협의를 하자라고 관례로 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전날 윤 대통령의 신년인사회에 불참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평산마을을 찾은 것은 ‘다른 의미가 있지 않으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 그는 “이 대표 측에서 판단의 영역이기에 제가 말씀드릴 건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여당의 ‘친문 결집용’이라는 의견에 대해선 “좀 지나친 해석”이라며 “통상 해왔던 일로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여당이 색안경 끼고 보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여당 측에서 “풍산개가 추울 것이다. 부디 자중하라”는 등 문 전 대통령의 연하장의 내용을 비판한 것에 대해선 “전임 대통령의 연하장을 가지고 그렇게 이야기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도둑이 제발 저려서 더 난리 치는 것 아닌가 싶다’”며 “그동안 지겨울 만큼 반복했던 것이 ‘문재인 정부’ 탓인데 이제는 안 통한다”고 엄포를 놓았다.

한편 윤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선 “솔직히 웃겼다”며 “대통령의 아젠다를 집권 6개월이 지나서 내놓는 것은 이미 실기했다고 생각한다. ‘버스 출발하고 손 흔든 격’ 같았다”고 질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