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042660)은 최근 남상태 사장이 네덜란드 델프트(Delft)에서 올씨(Allseas Group SA) 사의 에드워드 히레마(Edward Heerema) 회장과 만나, 약 6억달러 상당의 초대형 해양플랜트 설치선 1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하는 신개념의 플랫폼 ∙ 파이프 설치선이다. 지금까지 해저 파이프 설치선(Pipe-lay Vessel) 등의 해양구조물 건설선은 건조된 사례가 많았지만, 플랫폼의 상부 구조물(Topside)까지 한 번에 들어올려 운반하고 설치 및 해체를 할 수 있는 선박은 이번이 처음이다.
▲ 근 네덜란드 현지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 (왼쪽)과 올씨社 (Allseas Group SA) 에드워드 히레마 (Edward Heerema, 오른쪽) 회장이 약 6억달러 상당의 해양플랜트 설치선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하고 악수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이 선박에는 4만8000t 규모의 상부 구조물과 2만5000t의 자켓(Jacket)을 들어올릴 수 있는 대형 크레인을 탑재하고 있다. 이번 천안함 인양에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의 3600t급 초대형 해양크레인과 비교해도 무려 10배 이상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규모 면에서도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이 선박은 길이가 382미터 ∙ 폭이 117미터, 높이는 29미터로 기존 세계 최대 규모였던 역시 올씨 사가 보유하고 있는 솔리테어(Solitaire)의 2배에 달한다. 이는 축구장 6개를 합친 넓이와 맞먹는 것으로, 선박 자체 무게만 초대형유조선(VLCC) 무게의 3배인 12만t에 이른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초대형 프로젝트를 위해 길이 530미터 ∙ 폭 131미터 규모의 제 1도크 전체를 일정 기간 동안 이 선박 건조에 전용할 계획이다.
이 선박은 올씨 사 회장의 부친이자 히레마(Heerema) 사의 창업주인 히레마(Pieter S Heerema)의 이름을 따서 ‘피터 쉘테(Pieter Schelte)’라고 명명돼 2013년말 인도될 예정이다.
한편, 남 사장은 지난주 그리스 포시도니아 전시회에서 여러 선주들을 만나 수주 상담을 진행하고, 네덜란드에서 이번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14일에는 바로 미주 지역으로 이동해 또 다른 계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모두 24척 약 24.3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약 340억 달러 상당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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