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에 가면 '수평선'이 보인다

서울 북촌 6개 갤러리 참여 '하늘땅바다' 전
아트선재·스케이프·옵시스·원앤제이·이화익 등
호주 MAAP와 공동 한·중·호 작가 20인 영상작품
북촌 탐방하고 전시도 보는 이색체험
  • 등록 2014-02-28 오전 9:13:53

    수정 2014-03-04 오후 4:48:21

김수자 ‘보따리-알파 비치’(사진=김수자, 국제갤러리)
[이데일리 김인구 기자] “자, 갤러리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갤러리스케이프는 지나가면서 밖에서 보시면 되고. 그다음은 옵시스아트, 원앤제이갤러리, 이화익갤러리, 마지막에 아트선재센터입니다. 시간이 부족하니까 조금만 서둘러주세요.”

영상 7도 안팎. 따뜻하게 내리쬐는 햇볕과 상쾌한 공기. 옛 궁궐과 미술관의 거리인 북촌을 걷기에는 안성맞춤이었다. 서울 소격동 아트선재센터를 중심으로 팔판동·가회동 등에 퍼져 있는 6개의 갤러리가 참여하는 투어 전시가 열렸다. ‘하늘땅바다’ 전. 사립미술관과 갤러리들이 진행하기에는 제법 스케일이 있다. 게다가 미디어 아트 아시아 퍼시픽(MAAP)이라는 호주의 아트프로젝트 지원기관이 합세했다. 제목만큼이나 글로벌하고 다채롭다.

이번 전시는 김선정 아트선재센터 부관장 겸 큐레이터가 MAAP의 킴 메이챈 디렉터와 뜻이 통하면서 성사됐다. 한국·중국·호주의 3개국을 순회하며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동시대 예술가 20여명의 흥미롭고 도전적인 영상작품을 소개한다. 3월 23일까지 서울에서 열리고 중국 상하이(4~7월), 호주 브리즈번(9~11월)으로 이어진다.

얀 디베츠 “수평선 III‘(사진=아트선재센터)
6개 갤러리의 중심격인 아트선재센터에선 얀 디베츠(네덜란드), 호아오 바스코 파이바(포르투갈), 김수자의 작품이 전시된다. 디베츠는 사진과 영상을 이용한 초창기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이번엔 ‘수평선 II’(1971)와 ‘수평선 Ⅲ’(1971)를 선보인다. 바다 수평선인데 각도가 기울어 있다. 카메라 프레임을 일부러 조작한 결과다. 여러 각도의 수평선은 수평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케 한다.

파이바는 바다 위 부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강요된 공감’(2011)을 보여준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화면을 보정해서 독특한 공간감각을 자아낸다. ‘보따리작가’ 김수자는 ‘보따리-알파 비치 나이지리아’(2001)로 수평선을 180도 전복한다. 식민지로 향하는 노예선의 출발지였던 알파 비치의 뒤집어진 수평선은 역사적 비극과 운명적인 공포를 투사하는 것 같다.

바바라 캠벨 ‘클로즈, 클로즈(close, close)’(사진=원앤제이갤러리)
다른 5곳 갤러리 전시도 면면이 무게감이 있다. 삼성미술관 플라토에서 개인전을 준비 중인 정연두 작가는 이화익갤러리에 두 폭의 영상작품을 선보인다. ‘수공기억’ 연속 시리즈 중 한 작품으로 녹화된 기찻길과 기차여행을 한 남자의 인터뷰다. 이미지와 이야기의 조합에서 여러 개 공간의 층을 깨닫게 된다.

호주의 바바라 캠벨은 관객참여형의 영상을 선사한다. 전시장 한 벽면에 ‘클로즈, 클로즈’라는 영상이 흐르는데 가로줄로 된 일부분만 보인다. 전체를 보기 위해선 관객이 영상 앞에서 앞뒤로 움직여야 한다. 그 움직임에 따라 지평선 영상이 위아래로 움직여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그가 찍은 내용은 동아시아와 호주를 거치는 철새인 도요새의 여정이다. 마치 이번 전시의 순회 여정을 뜻하는 것 같다.

이밖에도 실파 굽타의 ‘인도 지도’, 왕공신의 ‘탁구의 또 다른 규칙’ 등은 신선한 자극을 준다. 관람은 무료다.

메이챈은 “처음엔 한 군데 갤러리에서 준비했으나 여의치 않았는데 김선정 큐레이터의 제안으로 6개 갤러리에 분산해 전시하는 방법을 찾아냈다”면서 “투어링 전시는 처음이지만 매우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02-733-8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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