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 경선이 곧 본선…민주당 후보간 접전 치열

[2022지방선거]⑦광주시장, 전남·전북지사
광주, 이용섭·강기정 양강구도 속 오차 범위 ‘접전’
전북, 송하진 3선 도전…김현미 전 장관 출마 촉각
전남, 김영록 독주에 ‘3선’ 이개호 거센 도전 예상
  • 등록 2022-01-31 오후 6:00:00

    수정 2022-01-31 오후 6:28:39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광주시장과 전남·전북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으로 민주당 후보 경선이 사실상 본선인 지역이다. 현재 시장과 도지사가 재선과 3선을 선언하면서 민주당 내 후보군들의 거센 도전이 예상된다. 유력 주자들은 민주당 경선 표심 잡기에 나섰다. 광주시장과 전남도지사, 전북도지사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현역 단체장의 수성 여부다.

광주시장 후보로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이용섭(왼쪽) 광주시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광주, 이용섭 수성이냐 강기정 도전이냐…오차범위 속 초접전

광주시장 선거는 재선 도전에 나서는 이용섭 현 시장과 설욕을 다지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간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정준호 변호사와 진보당 김주엽 후보, 정의당 장연주 시의원 등은 상대적으로 약한 인지도 올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광주시장 선거는 이용섭 현 시장과 강기정 전 정무수석 중 공천권을 따내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공천경쟁은 권리당원 확보 차원에서 최우선적으로 누가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지를 많이 얻어내느냐가 중요한 척도가 될 전망이다. 이 시장은 지난 4년간 ‘시정성과’를 내세우며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사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완성과 캐스퍼 양산체제 구축, 인공지능(AI) 도시 선점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의 밑그림을 그렸다는 점을 재임 중 치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현장에서 20여 일째 24시간 현장 진두지휘를 하는 점도 광주시민의 마음을 얻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맞선 강 전 수석의 핵심 공약은 호남 광역경제권 구상이다. 21세기형 디즈니랜드 유치와 함께 대한민국의 4대 공항, 1000만 공항도시, 호남 HTX수소광역급행망 건설 등이 주된 내용이다.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행한 광주시장 선거 여론조사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양강구도를 형성하며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CBS가 무등일보와 전남일보, 뉴시스광주전남본부와 공동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유무선 전화 면접 조사를 시행한 결과 이용섭 시장은 31.9%로, 27.7%를 기록한 강 전 수석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두 후보 간 격차는 4.2% 포인트다.
전남도지사 후보인 김영록(왼쪽) 현 전남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
전남, 김영록 독주 속 대항마는…이개호 등 물망

전남지사 후보군으로는 김영록 현 지사 외에 민주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3선의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을 필두로 3선 무안군수·재선 국회의원인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 재선 나주시장·재선 국회의원인 신정훈 의원(나주·화순), 전남대 총학생회장 출신의 재선인 김승남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이 후보군으로 세평에 오르고 있다.

김 지사는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도내 지지도도 높아 독주 체제를 구축했다. 이개호 의원이 공천경쟁에서 강력한 대항마로 떠올랐으나 현재로서는 김 지사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화진 전남도당 위원장이 출마 의사를 밝힌 것 외에는 후보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으며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가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도 있다.

전북도지사 출마 예상 후보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하진 전북지사, 김윤덕 의원(전주갑),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전북, 송하진 3선 도전…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출마 촉각

전북도지사는 송하진 전북지사의 3선 도전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내부의 공천 도전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출마 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에서는 재선의 김윤덕(전주시갑)·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 유성엽 전 의원(정읍·고창)이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다.

송 지사는 전주시장 재선 이후 곧바로 전북도지사직에 도전해 재선에까지 성공했다. 이를 통해 행정 전문가로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현역 프리미엄’까지 안고 있다. 김·안 의원은 50대 재선 국회의원으로서 왕성한 정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역 내 평판이 좋은 편인 데다 탄탄한 조직력까지 갖춰 막강한 대항마로 부상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의 출마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정읍 출신인 김 전 장관은 현재 전북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고 전주에서 지역활동에 나서고 있어서 전북지사 출마설이 힘을 얻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용호 남원·임실·순창 당협위원장이 출마선언을 한 가운데 전북지사 후보로 출마 경험이 있는 정운천 비례대표 의원 차출설이 계속 나온다. 최근 입당한 이용호 의원(재선, 남원·임실·순창) 이름도 나오지만 의원직을 내려놓을 가능성이 없다는 분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