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도미노 공포..이제는 유럽?

아일랜드 이어 프·영도 `리세션` 직면
보증·공적자금 투입 러시
  • 등록 2008-10-06 오전 10:02:46

    수정 2008-10-06 오전 10:02:46

[이데일리 김경인기자] 유로존에서 첫 타자로 `리세션`에 진입한 아일랜드가 6대 금융사들에 대한 예금 및 부채 보증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독일과 영국 등 주요국 정부와 금융사들은 `게임의 룰을 어겼다`며 아일랜드의 `일방적` 조치를 맹비난했다.

그로부터 일주일 뒤 독일 정부가 5680억유로에 달하는 모든 개인 예금계좌에 대해 지급보증을 해주겠다는 파격적 계획을 발표했다. 자신들의 미래를 본 것일까. 영국과 프랑스 등 주변국 정부들은 언급을 자제하고 시장의 눈치를 보는 분위기다.


유럽이 변했다. `미국식 구제금융은 없다`던 자신감도, `개별국의 독자적 움직임은 허용치 않겠다`던 연대의식도 눈 녹 듯 사라졌다. 깊어가는 금융위기 앞에 각 국 정부들은 앞다퉈 공적자금을 쏟아붓고 타국에 타격이 될 경제조치들을 내놓고 있다.

유럽의 변심이 강하고 빠른 것은 그 만큼 유럽 대륙이 빠르게 금융위기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있다는 방증이다. 미국 월가(街)에서 시작된 신용위기가 `유로존`이라는 두 번째 도미노 블럭을 넘어뜨리기 시작했다.

◇ 아일랜드 `리세션` 진입..프·영도 시간문제

유럽의 작지만 강한 나라 아일랜드가 지난 2분기 리세션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0.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2분기 연속 경기위축이라는 `기술적 경기후퇴(리세션)`의 조건을 충족시켰다.

아일랜드에 이어 프랑스도 `사실상 리세션에 진입했다`는 진단을 받았다. 프랑스 통계청(Insee)은 3일(현지시각) 경제성장률이 2분기에 -0.3%를 기록한데 이어 3분기에도 -0.1%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4분기에도 -0.1%로 경기후퇴를 보일 것으로 추정, 올해 전체 경제성장률이 0.9%에 불과해 지난 1993년 이후 최악일 것으로 내다봤다.

영국 또한 리세션을 공식화하는 것은 시간문제. 스코틀랜드왕립은행(RBS), JP모간, 크레디트스위스, 씨티그룹, 바클레이즈 등이 영국의 경제성장률이 최소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RBS는 3분기에 경제성장률 -0.3%를 기록한 뒤 4분기에도 -0.3% 추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 봤다. 씨티그룹은 소비지출이 지난 경기후퇴기인 1974년, 1981년, 1991년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관련기사☞프랑스·영국도 경기후퇴 진입 확실시

◇ "나만 믿어!"..정부 보증 잇따라

유로존 15개국 중 최초로 리세션 국면에 진입한 아일랜드 정부는 재빨리 주요 6개 금융사 예금 및 부채에 대한 보증을 서겠다고 발표했다. 뒤이어 그리스가 재빨리 지급 보증에 합류했다.


이에 대한 주변국들의 반발이 거셌다. 유럽 정부와 유럽위원회(EC)는 `극단적이고 일방적인 조치를 취했다`며 놀라움을 표현했고, 특히 영국 정치인들과 은행가들은 `공정치 못 한 경쟁 환경을 만들었다`며 극도로 분노했다.

유럽 대표 언론사인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아일랜드의 조치는 유럽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주변국들의 부정적인 반응과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아일랜드는 "외국 금융사들의 지점을 보증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일주일 새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졌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이 아일랜드에 뒤이어 강력한 보호 조치에 나선 것. 독일 정부는 5680억유로에 달하는 모든 개인 예금계좌에 대해 지급 보증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주요 언론들은 영국과 프랑스 등이 독일의 결정이 몰고 올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금의 흐름이 자유로운 유럽에서 독일로의 대규모 자금 이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국 역시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영국 알리스테어 다링 재무장관은 이미 "우리는 무슨 조치 든 취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일반적으로 은행들을 돕기위해 자금을 투입해 왔으며, 이 밖에 다른 수단들도 투입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독일, 유럽 등 4개 주요국 정상들은 프랑스 파리에서 긴급회담을 갖고 유럽 금융위기의 여파를 줄이는데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미국식(式) 공적자금 투입과 같은 `단기적 계획`은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 공적자금 투입경쟁..1천억弗 `훌쩍` 
 
그러나 정부가 업계 전체를 상대로 추진하는 광범위한 구제금융이 없을 뿐, 각 국 정부는 이미 경쟁적으로 주요 금융사를 살리기 위해 자금을 쏟아붓고 있는 상태. 
 
금융위기에 대한 위기가 거세지면서 각 국 정부들의 공적자금 투입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유럽 주요 금융사에 대한 대규모 금융지원이 발표되며 `대마불사(大馬不死)`의 신화를 증명하는 중이다.
 
영국 정부가 부실 모기지업체 브레드포드 앤 빙글리(B&B)를 국유화하겠다고 발표하며 물꼬를 텄다.
 
이어 벨기에, 룩셈부르크, 네덜란드가 합작 금융사 포르티스에 112억유로(164억달러)를 투입해 부분 국유화하겠다고 밝혔고, 이로 충분치 않아 벨기에와 룩셈부르크가 또 한 번의 구제패키지를 내놨다.
 
포르티스의 벨기에 지분 75%를 프랑스의 BNP파리바가 인수키로 했다. 가격은 82억5000유로(113억달러). 이후 벨기에 정부가 BNP파리바 지분 11.7%를 보유하는 형태의 구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BNP파리바, 포르티스 지분 일부 인수
 
벨기에와 프랑스, 룩셈부르크는 또한 합작은행 덱시아에도 65억유로(91억8000만달러)의 구제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벨기에 정부가 30억유로, 프랑스 정부가 10억유로, 프랑스 국영 위탁금고가 20억유로, 룩셈부르크 정부가 3억7600만유로를 지원키로 결정했다.
 
독일에서는 2위 모기지그룹 하이포 레알 에스테이트 홀딩스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독일 정부는 상업 은행들과 추진한 350억유로(490억달러)의 구제금융계획이 무산되자, 은행, 보험사들과 협상에 나서500억유로(680억달러)의 구제금융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
 
독일 정부와 금융사들은 또한 350억유로 규모의 대출 상환에 대해 추가적인 보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중 265억유로는 정부가 보증키로 결정했다. 관련기사☞두 번 죽다 산 `하이포`..獨, 680억弗 구제금융 결정 
 
유럽 주요국들이 금융권에 투입한 구제 패키지의 규모만 일찌감치 1000억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독일을 뒤이어 유럽 주요국들이 지급 보증 대열에 합류한다면, 미국의 7000억달러 구제안 정도는 게임도 안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