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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과 재단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약 11년 간 사회적경제기업과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 사업인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을 지속 전개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예비 창업~법인 3년차 스타트업의 시장 검증을 지원하는 H-온드림 A(Adaptive Incubating) 트랙 △연 매출 1억원 이상 스타트업의 성장 가속화를 지원하는 H-온드림 B(Business Accelerating) 트랙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H-온드림 C(Collective Environment Action) 트랙으로 모집 단위를 세분화해 트랙별 맞춤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으로 올해 9월까지 스타트업 294개 육성, 일자리 5195개 조성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해왔다.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올해에는 지난 3월부터 약 3개월 간의 모집 및 심사 기간을 거쳐 A 트랙 20팀, B 트랙 5팀, C 트랙 3팀 등 총 28개팀의 10기 펠로2를 신규 선발했다.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A트랙 팀별 2000만원, B 트랙 팀별 4000만원, C 트랙 팀별 50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단 A트랙은 별도 중간평가 실시 후 15팀에게 각 10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는 28개 펠로 중 특히 우수한 성과를 거둔 7개 펠로를 우수 펠로로 선정해 수상했다. A 트랙 우수 5팀에 각 1000만원, B트랙 우수 1팀에 6000만원, C 트랙 우수 1팀에 1억5000만원의 추가 지원금을 지급했다.
A 트랙에서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종이팩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필리 △푸드 업사이클링을 통해 식품 부산물을 재사용한 친환경 식품으로 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리하베스트 △프리미엄 페미닌 헬스케어 브랜드로서 무독성 천연 흡수체 셀라텍스가 첨가된 유기농 생리대를 제조·판매하는 이너시아 △친환경 소재만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골프웨어 에이븐을 제작하는 쿨베어스 △버섯을 이용해 닭고기 식감의 식물성 원육을 개발, 소비자에게 육류 소비 없이도 지속가능한 음식 경험을 제공하는 위미트가 우수 펠로로 선정됐다.
B 트랙에서는 폐이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해 기능성 리사이클 소재를 개발하고 그린 임팩트를 창출하는 라잇루트, C 트랙에서는 지능형 수륙양용 로봇을 활용해 차세대 수질 모니터링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트와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일자리 6000개 창출 등 스타트업 육성 5개년 비전 공개도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김효이 이너시아 대표 △신민정 라잇루트 대표 △강동우 아트와 대표 등 우수 펠로 대표 3인의 성과 발표와 그룹 네트워킹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돼 선발된 펠로들이 상호 간의 유대감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했다.
권오규 정몽구재단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정몽구재단 설립자인 정몽구 명예회장의 기업가 정신과 도전 정신이 본 사업을 통해 청년 창업가 여러분께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지난 5월 개최한 오프닝 임팩트 데이 행사를 통해 스타트업 육성 5개년 비전을 공개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지원 △스타트업 250개 육성 △일자리 6000개 창출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