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책임” 박희영 징계할까…與, 제재 여부 논의

국민의힘 윤리위, 25일 전체회의서 논의
무고혐의 인정된 이준석, 추가 징계도
  • 등록 2022-11-25 오전 9:33:13

    수정 2022-11-25 오전 9:33:13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25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이태원 참사의 관리책임 부실 의혹을 받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또 경찰에서 성상납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무고혐의가 인정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여부도 심사할 예정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 방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에 사과하며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당 윤리위는 이날 오후 7시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박 용산구청장, 이 전 대표 등에 대한 징계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용산에서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박 구청장은 사고 수습 과정에서 이태원 “이번 사고는 주최가 있는 축제가 아닌 핼러윈에 모이는 하나의 현상”이라고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또한 박 구청장은 지난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 현안질의를 받기 위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참석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 희생이 발생한 것에 대한 마음의 책임”이라고 발언해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던 박 구청장에 대해 여당이 어떤 징계를 내릴지 주목된다. 윤리위 징계는 ‘경고’, ‘당원권정지’, ‘탈당권고’, ‘제명’으로 4가지로 나뉜다.

윤리위는 또 지난달 13일 경찰에서 무고 혐의가 인정된 이 전 대표를 징계할지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리위 규정에 따르면 추가 징계 사유 발생 시 이전 징계보다 중한 징계를 하게 돼 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7월과 10월 각각 ‘당원권 정지 6개월’과 ‘당원권 정지 1년’ 처분을 받았다.

아울러 윤리위는 이 전 대표의 성 상납 증거 인멸 의혹에 연루돼 ‘당원권 정지 2년’ 징계를 받았다가 경찰로부터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김철근 전 대표 정무실장이 청구한 재심도 논의할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