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신도시 찾는 한동훈, 메가시티·민주당책임론 '표심공략'

11일 대형상업지구 라페스타서 시민과 간담회
경기-서울리노베이션 통해 메가시티 구축 제안
분당·평촌比 저평가 일산…민주당 책임론도?
  • 등록 2024-03-11 오전 9:01:11

    수정 2024-03-11 오전 9:01:11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경기북부 최대도시 고양특례시를 찾는다.

1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고양특례시 일산동구에 소재한 대규모 상업지구인 라페스타를 찾아 시민간담회를 갖는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민의힘 내부에서 수도권 메가시티 구축에 대한 논의를 전담하는 ‘경기-서울리노베이션TF’ 위원들도 참석해 총선을 앞두고 고양시민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서울편입·메가시티구축 등 이슈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를 찾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해 말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이슈가 나온 이후 고양시민들도 꾸준히 이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총선 시즌에 돌입하자 국민의힘 예비후보들 대다수가 고양시의 메가시티 참여 공약을 내놓으면서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서 지난달 중순에는 이동환 고양시장도 메가시티에 참여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국민의힘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계획이 고양시민들에게 인기를 끄는데에는 경기북부의 유일한 1기신도시인 고양시의 일산신도시가 경기남부권의 같은 1기신도시 분당·평촌보다 저평가 받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작용했기 때문이기도 한다.

이날 한 비대위원장이 찾는 라페스타는 과거 일산신도시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상징적인 곳이지만 현재는 공실률이 치솟으면서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일산신도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비대위원장이 고양 방문 목적지를 라페스타로 잡은 이유 역시 일산의 상징이기도 한 라페스타에서 일산신도시의 르네상스를 이끌겠다는 뜻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뿐만 아니라 한 비대위원장은 일산신도시의 성장을 이끌지 못한 그동안의 이 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책임론도 부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고양시의 4개 선거구 중 일산신도시를 양분하는 병·정선거구는 김현미·유은혜 등 과거 민주당 정권에서 국토교통부 및 교육부 장관까지 배출한 민주당 소속 다선 국회의원의 지역구로써 지난 19대 국회부터 세차례 연속 더불어민주당이 석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