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그는 경기도 자체의 신도시 사업도 향후 더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지사는 "광교신도시 이후에 경기도가 추진할 신도시 사업이 몇 곳 더 있다"며 과천과 가평, 양주 등을 예로 들었다.
하지만 1기신도시와 같은 `베드타운` 형식이 아닌 직주일체형 `자족 신도시`, 지역 특성에 맞는 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컨데 가평에 친환경 주거모델을 도입한 신도시, 화성은 해안주택 중심의 신도시, 용인은 산림형 주택 중심의 도시 등을 지어야 한다는 식이다.
그는 "과천 등(서울인접지역)에 보금자리주택을 지었을 때와 기업이 들어서는 자족 신도시를 건설할 때를 비교하면 주거와 교통, 직장 등의 생활환경이 어느 쪽이 더 좋아지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지사는 GTX사업이 정치적으로 해석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지사로서 도민들의 점수를 따려는게 아니다"라며 "지상에 땅이 없는 상황에서 경기도 교통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대운하와 관련, 김 지사는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하지만 대선 주요 공약으로 내건 만큼 공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