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총선 조명한 中 “친미·친일 외교 정책에 경종 울렸다”

中 관영 매체, 전날 일제히 총선 관련 기사·사설 내
신화 “의료 파업·명품백 수수·정실 인사 등 비판 많아”
환구시보 ‘셰셰 논란’ 언급…“중국 거리 두지 말아야”
  • 등록 2024-04-12 오전 9:13:24

    수정 2024-04-12 오전 9:13:24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 관영 매체들이 한국 총선에서 여당인 국민의힘 패배 원인을 분석했다. 여당이 패배한 이유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만과 분노 때문이며 윤 대통령의 측근 인사,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도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중국을 멀리하고 미·일과 가깝게 지낸 외교 정책도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10일 밤 국회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에서 관계자들이 철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11일 ‘한국 집권당 총선 참패, 윤 정부 절름발’이라는 제목을 통해 “국민의힘이 이번 선거에서 거둔 성적은 참패라는 표현으로 통용된다”고 보도했다.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GT) 또한 전날 늦은 오후에 ‘한국 국민의 선택은 윤 대통령 외교 정책에 경종을 울린다’는 제목의 사설을 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신화 보도에 앞선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총선 결과에 대한 논평 요청에 “국회의원 선거는 한국 내정이므로 논평하지 않겠다”고 답했지만 관영 매체를 통한 사실상 중국의 입장이 나온 것이다.

신화는 분석가의 시선이라며 “윤 정부와 여당에 대한 다수 국민의 불만과 분노가 선거 결과에 반영됐다”면서 “국회 여소야대 구도가 계속돼 정국이 더 복잡한 싸움을 벌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국민 분노의 이유에 대해선 의료 개혁을 추진하면서 파업이 벌어졌고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았으며 야당과 소통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검찰 출신 인사를 대거 등용하고 측근을 출마시키는 등 ‘정실 인사’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이번 선거로 범야권이 국회에서 190석 가량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윤 대통령이 레임덕(절뚝거리는 오리)에 빠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GT는 윤 정부에 대한 불만은 대내외적 요인이 있다며 외부적으로는 중국과 거리를 두고 친미·친일 정책을 펼치는 등 이념에 입각한 외교를 펼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 등으로 대중 흑자가 감소하는 등 친미 외교 정책이 국익에도 피해를 줬다고 주장했다. GT는 “중국과 한국은 윤 대통령의 외교 정책 때문에 더 긴밀한 협력을 하기가 어렵고, 인은 한국의 무역과 경제 문제를 악화시키고 윤 대통령이 대중의 지지를 잃게 했다”고 평가했다.

한국 외교 정책이 총선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는 없지만 중국 매체들은 윤 대통령의 정책 실기를 여당의 총선 패배의 구실로 삼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총선 유세 도중 한국의 대중 외교 정책을 비판한 이른바 ‘셰셰 논란’이 있었는데, GT는 이를 언급하며 윤 대통령이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를 언급한다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GT는 “중국과 한국의 평화 협력 관계를 회복하는 것은 어렵지 않고 한국의 지정학 요인을 볼 때 중국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취할 이유가 없다”며 “윤 대통령이 앞으로 3년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에 대해서는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