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우 거리' 성공 비결은..."장사꾼도 철학 있어야"

월세 35만원 테이블 한 개로 시작
어느덧 매장 10개 주인..'장진우 거리' 명성
'사진 찍는 장사꾼' 이색 행보..다음 행선지는 제주
토리코티지와 손잡고 장진우 게스트하우스 건립
  • 등록 2015-03-29 오전 11:24:56

    수정 2015-03-30 오전 10:16:25

경리단길 뒷골목 ‘장진우 거리’의 골목대장 장진우가 지난 26일 자신이 운영하는 빵집 ‘프랭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고 ‘공간 디렉터’로서의 향후 계획을 밝혔다.(사진=한대욱 기자)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서울시 용산구 회나무로 13길’. 맛과 멋을 아는 젊은이들이 모인다는 이태원 경리단길 뒷골목, 장진우(29)라는 젊은 사업가가 운영하는 가게가 밀집해 있어 사람들은 이곳을 ‘장진우 거리’ 혹은 ‘장진우 골목’이라고 부른다.

이곳의 골목대장 장진우를 만난 건 그가 운영하는 빵집 ‘프랭크’에서다. 테이블이 달랑 하나 뿐인, 간판도 없는 가게 ‘장진우 식당’을 시작으로 그가 운영하는 가게는 4년 사이 10개(‘장진우 다방’ ‘방범포차’ ‘경성스테이크’ ‘문오리’ ‘장진우 국수’ ‘그랑블루’ 등)로 늘었다.

국악과 사진을 전공하고 사진작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창업의 길에 들어선 독특한 이력만큼이나 그가 운영하는 가게들은 개성이 넘친다. 어느 누가 10평(33㎡) 남짓한 공간에 손님 8명이 들어가면 꽉 차는 ‘원 테이블’을 두고 음식 장사를 시작할 수 있을까. 제주도가 콘셉트인 문오리에선 소주도 ‘한라산’만 판다. 빵집 프랭크의 인기상품 ‘무지개롤’은 장진우 거리의 ‘허니버터칩’이다. 하루에 두 번 정해진 시간에 소량만을 만들어 파는 탓에 돈 주고 사먹기도 쉽지 않다.

그의 장사 밑천은 돈이 아닌 아이디어였다. 그는 장사꾼이지만 가게의 콘셉트와 선보일 요리를 정하는 일부터, 실내 인테리어 등도 직접 한다. 말하자면 ‘공간 디렉터’다. 장진우는 이곳에서 모닝커피를 마시고, 디저트를 먹으며, 재즈공연을 보면서 친구들과 술잔을 기울인다. 거리 하나를 통째로 자신의 놀이터로 만들어버렸다.

그런 그가 뜻밖의 선언을 했다. “이제 경리단길을 벗어날 때가 된 것 같아요”. 장진우 거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는 생각에서다. “놀만큼 놀지 않았나 싶어요. 이제 저를 필요로 하는 또 다른 곳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야죠.”

그가 다음 행선지로 삼은 곳은 제주다. 게스트하우스 숙박업체 토리코티지와 손을 잡고 제주에 그의 취향이 녹아든 펜션을 짓기로 했다. 10년 동안 방치돼 있던 폐가를 고쳐 만든 토리코티지의 첫 번째 프로젝트 ‘토리코티지X카레클린트’만큼이나 특색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일본 온천마을의 료칸을 떠올리면 될 것 같아요. 제주 자연을 벗 삼아 온천욕도 하고, 그곳에서 나는 식재료들로 맛있는 음식도 만들어 선보일 생각입니다.”

장진우는 자신뿐만 아니라 친하게 지내는 주변 사람들 모두를 “또라이(제정신이 아닌 사람을 뜻하는 속어)”라고 칭했다. 기존의 방식대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해 사업을 했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었다는 뜻이다.

“돈을 벌기 위해 사진을 찍는 내 모습이 초라해 식당을 차렸고, 음악 하는 친구들이 배고파 하기에 재즈 공연을 할 수 있는 식당을 열었어요. 또 레스토랑은 많아졌는데 빵 사러 다니기가 귀찮아서 빵집을 열었고요. 그렇게 만들어진 게 ‘장진우 거리’입니다. 지금도 저는 제가 좋아하는 사진을 찍고, 인테리어 일을 합니다. 성공에는 여러 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요.”

그는 사업을 하며 돈만 쫓고, 문화 없이 개발에만 혈안이 된 획일화된 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싶다는 말도 했다. 그는 스스로를 “사진 찍는 장사꾼”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장사꾼에게도 철학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진우의 철학은 손님에 앞서 주인이 행복하고 즐거운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그는 20대 성공한 사업가로서 제2의 장진우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성공하고 싶다면 머리를 쓰지 말고 마음을 쓰라”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