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렬 “김정은 호랑이 등에 탔다… 비핵화 역행할 수 없어”

조성렬 통일부 정책자문위원장 인터뷰
“北 비핵화, 선의 믿는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진정성 있다고 봐야”
“김정은 답방은 3월 중순 가능…北 태양절 즈음 中에 방북 요청”
  • 등록 2019-02-20 오전 8:45:34

    수정 2019-02-21 오후 4:56:45

[대담=이데일리 선상원 정치부장·정리=장영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호랑이 등에 탔다. 아직까지는 한 발은 (땅에 내려놓고) 질질 끌면서 달려가고 있다. 지금 떨어지면 중태지만 죽지 않을수는 있는데,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면 한 발 마저 떼는 거다.”

조성렬 통일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은 18일 진행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에 대해 현실적으로 봤을 때도 진의를 믿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성렬 통일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비핵화 결정은 이미 역행하기 힘들어…北 미래는 밝거나 죽거나”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있는지, 정확이 말하면 김정은 위원장이 완전히 핵을 포기할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북미 정상간 만남이 단순한 이벤트가 아닌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기 위한 ‘열쇠’이기 때문이다.

조 위원장은 “김정은도 몇 차례 (호랑이 등에서) 뛰어내릴까 고민했는데, (지난해 9월) 평양 선언 때 (문재인 대통령이) 밀어붙였다”며 “신년사 (발표)전에도 더 나아가지 않을 수 있어도 역진은 못한다고 봤다. 북한이 할수 있는 최대 방법은 스톱이지, 되돌아갔다간 후폭풍이 어마어마하다”고 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는 (북한의) 선의를 믿는다는 게 아니고 실질적으로 믿을 수 있는 부분이 상당 부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물론 중태 입으면서 돌아갈 순 있지만 정치적, 외교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그것마저도 이미 늦었다. 이번에 북미 회담에서 합의하고 이행 단계 들어가면 한 발을 마저 뗀 거다. 그 때는 (되돌이킬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3월 김정은 답방→ 4월 시진핑 주석 방북 전망”

조 위원은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서는 다음달 중순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4월 15일이 김일성 주석의 생일, ‘태양절’인데 북한 입장에서는 이때쯤해서 시진핑이 방북해 주길 요청하고 있다”며 “이를 역산해서 (북미 정상회담과 시진핑 주석의 방북 예상일의) 대충 중간 정도의 날짜를 잡으면 3월 25일 정도로 본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시진핑 주석의 방북은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다”면서, 첫 번째는 김정은 위원장의 정통성을 확인해 주는 것이고 두 번째는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조치를 약속한 이후 생길 수 있는 북한 내부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시진핑 주석이 와서 체제 안정 보장해주고 경제적 원조, 비핵화 이후 밝은 미래 보장해 주겠다고 하면 군부에서도 다른 소리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위원은 또 김 위원장이 답방을 하면 남북 정상간 통일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 번 2016년 당대회 때부터 ‘통일강국’이란 말을 쓰기 시작했다. 굉장히 북한이 강한 의지 갖고 있다”며 “북한은 2014년부터 연방연합제를 주장해 왔다. 이는 남측 연합제와 북의 낮은 연방제의 공통성에서 출발하자는 의미인데, 풀이한다면 연방제 성격을 띤 연합제”라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