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이석기·김재연에 최후통첩 “사퇴시한 25일까지”(종합)

  • 등록 2012-05-23 오전 10:01:21

    수정 2012-05-23 오전 11:04:17



[이데일리 박보희 기자] 강기갑 통합진보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에게 최후통첩을 날렸다.

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들이 우리에게 혁신의 기회를 줄 시간은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다”며 “오는 5월 25일 정오까지 경쟁명부 후보자들의 사퇴서가 당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그 기회를 부여받기 어려울 것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러지 못할 경우, 우리 모두가 바라지 않았던 최후의 수단 밖에 남아있지 않다는 것을 우리 혁신비상대책위원 모두가 공감했다”며 두 당선자가 사퇴를 거부할 경우 즉각적인 출당 등 제명조치에 나설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강 위원장은 “중앙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구성된 혁신비대위의 임무는 명확하다. 14명의 경쟁명부 비례대표의 총사퇴를 집행하는 것”이라며 비례대표 당선자의 사퇴 불가피론을 주장했다.

비대위의 최후통첩에도 불구하고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는 여전히 사퇴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구당권파인 김선동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 “(이석기, 김재연) 두 당선자가 부정선거를 했고 주범이라 매도되는 상황에서 사퇴하는 것은 스스로 시인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는 앞서 지난 21일 오전 10시를 사퇴 시한으로 통보했지만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는 사퇴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비대위는 이후 출당 조치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검찰의 당사 및 서버 압수수색이라는 비상 상황이 연출되면서 논의가 미뤄졌다. 비대위는 두 당선자가 끝내 사퇴를 거부할 경우 25일 이후 출당 또는 제명 조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신구 당권파의 극한 충돌이 불가피하다. 당 안팎에서는 신구 당권파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만큼 분당의 수순으로 접어들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검찰의 당원명부 압수수색과 관련, “국민의 공권력이 강도짓을 한 것과 다름이 없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자신들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명단을 확보한 것”이라며 “통합진보당의 자정노력을 무산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다. 야권연대와 정권교체를 막기 위한 검찰의 불법적 정치개입”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