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올릴까요?"…어느 금통위원의 '뼈 있는' 농담[금통위 스케치]

12일 한국은행 금통위 본회의 개최
'금리 동결' 전망…이창용 기자회견 주목
  • 등록 2024-04-12 오전 9:25:29

    수정 2024-04-12 오전 9:34:24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기준금리를) 확 올릴까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12일 조윤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서울 중구 한은 16층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오는 20일 임기가 만료되는 조 위원과 서영경 위원을 향해 “한마디 하시겠느냐. 금리 관련 말씀을 하면 (취재진이) 좋아할 텐데”라고 묻자 조 위원이 한 대답이다.

이날 오전 8시58분께 흰색 셔츠에 분홍색 넥타이를 매고 회의실에 도착한 이 총재는 위원장 자리에 착석해 취재진 요청에 따라 의사봉을 여섯 차례 두드렸다. 이 총재는 촬영이 끝난 직후 마지막 금통위 회의에 참석하는 조윤제·서영경 위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총재는 “마지막 금통위니까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며 “여러분 앞에서 수고하신 두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날 회의실은 취재진을 비롯한 60여명의 사람들로 꽉 찼지만, 분위기는 엄숙했다. 집행간부들과 금통위원들은 목례만 할 뿐 평소에 들리던 잡담 소리가 일절 들리지 않았다.

앞서 오전 8시52분 유상대 부총재가 금통위원 중 가장 먼저 회의실에 도착했다. 곧이어 장용성 위원이 도착해 유상대 부총재와 가벼운 인사를 나눴다. 3분 뒤 신성환 위원이 도착했고, 곧바로 황건일 위원과 조윤제·서영경 위원이 회의실에 입장하며 금통위원들의 착석이 완료됐다.

이날 조윤제 위원이 한 ‘뼈 있는’ 농담은 현재 우리 경제 여건을 대변한다. ‘물가안정’을 우선 목표로 두고 있는 한은이지만, 물가가 여전히 잡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두 달 연속 3%대를 기록하고 있고, 기대인플레이션율도 5개월 만에 반등하는 등 물가가 안정됐다는 확신이 들기 어려운 시점이다. 더군다나 국제유가는 배럴당 90달러, 원·달러 환율은 1360원대까지 치솟았다. ‘매파’(긴축 선호) 성향으로 분류되는 조 위원에겐 추가 긴축이 필요하다는 농담을 던질 상황인 것이다.

이번 금통위의 핵심은 이날 오전 11시10분께 진행되는 통화정책방향 설명회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연 3.5%)에서 동결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 총재와 금통위원들이 현재 국내외 여건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통화정책을 운영할지를 언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장 기대는 한은이 오는 7월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기대를 어떻게 관리할지도 주목된다. 시장 예상대로 7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인하한다면, 금통위원들의 3개월 시계 구두 포워드 가이던스에서 금리 인하 의견을 내는 위원들이 나타나야 한다.

한은은 기준금리 결정 결과를 이날 오전 10시를 전후해 발표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