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박희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회사들은 저금리 장기화에 대한 대응 등으로 해외대체투자 비중을 늘려왔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대체투자 확대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며 “최근 친환경ㆍ디지털 수요 증가로 인프라 등 국내 투자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뉴딜펀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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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대체투자처가 한정되자, 금융사들은 국내 인프라 등의 투자처를 찾고 있는 분위기다. 보험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연구원은 국내투자가 해외대체투자와 같은 높은 수익률을 얻기는 어렵지만, 심사·평가가 용이해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등을 들며 보험사가 뉴딜펀드 투자도 고려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미 정부도 보험사의 뉴딜펀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자금공급 확대를 제약할 수 있는 감독규제 일부를 완화하고, 장기투자를 허용키로 했다. 보험업 감독업무 시행세칙에 따르면 정부가 보장하는 프로젝트 투자 시 지급여력비율(RBC) 위험계수가 50% 수준으로 완화되는데, 정부는 보험회사의 그린뉴딜 투자에 대해서도 위험계수를 하향할 계획이다.
또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책펀드의 운용기간이 통항 7~8년 내외인 것과 다르게 최대 20년의 장기투자를 허용된다. 이는 장기투자자인 보험회사의 자산부채종합관리(ALM)를 위한 인센티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위원은 “앞서 정부가 지급여력비율(RBC) 위험계수의 하향 방안을 발표했다”며 “하지만 2023년 도입 예정인 킥스에 대한 논의는 미흡하며 장기투자의 특성을 고려해 킥스에서 투자 유인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인프라 투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사 자산운용에 적합하나, 정책형 뉴딜펀드는 인프라 투자 비중이 10~30%에 불과해 보험회사 투자의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가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투자유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