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부지’에 짓는 행복주택 60%, 젊은 층에 우선 공급

단지 내 상업시설, 지역주민에게 우선 임대 추진
주거시설뿐 아니라 호텔과 상가, 업무시설도 설계
  • 등록 2013-04-23 오전 11:00:00

    수정 2013-04-23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경원 기자]정부는 행복주택 공급물량 중 60%를 젊은 층에 우선 배정하고, 상가 내에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도 배치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국무회의 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복주택 프로젝트의 추진 방안을 확정지었다.

국토부는 올해 시범지구 1만 가구를 포함해 2017년까지 20만 가구를 짓게 될 행복주택의 공급물량 중 60%를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에게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또 예술인과 기능인들이 재능을 기부하면 입주 때 우선순위를 주거나 임대료를 할인해 줄 예정이다.

행복주택을 통해 입주민과 인근 주민의 일자리 걱정을 줄이는 방안도 마련했다. 국토부는 행복주택에 사회적기업과 창업·취업지원센터를 두고 일자리 지원에 나선다. 단지 내 상업시설은 지역주민에게 우선 임대하고 행복주택 입주민을 채용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행복주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키로 했다. 국토부는 행복주택을 주거시설뿐 아니라 호텔과 상가, 업무시설이 기능적으로 함께하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상가 안에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을 배치하고 단지 안에 소규모 재래시장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소통·문화·복지·공공생활의 장으로 조성한다. 철도부지 등에 새로 조성된 대지 위에 공원과 주민 문화공간을 들여놓을 방침이다. 행복주택 단지와 철도 역사를 연결하고 단지 안에 동사무서와 파출소, 보건소 등 공공시설도 최대한 유치할 계획이다. 입주자를 위한 복지프로그램도 강화한다.

국토부는 안전성을 높이고 소음·진동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즉 전철이 다니는 선로 위에 주택건설을 최소화해 선로 인근이나 그 주변에 있는 부지를 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지구계획 단계에서 실시하는 재해·환경·교통영향평가를 통해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하도록 설계·관리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부지가 과거에는 버려진 땅, 시끄러운 소음 등으로 낮게 평가돼 온 게 사실”이라며 “철도역사가 갖는 긍정적 효과는 극대화하고 부정적 효과는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