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꼽은 尹 국빈 방미 성과는

한미동맹, 포괄적 전략적 협력으로 강화
경제·안보 분야서도 협력 확대
미국 내 한미동맹 지지기반 저변 확대
  • 등록 2023-04-30 오후 7:32:58

    수정 2023-04-30 오후 7:32:58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대통령실은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5박 7일 일정의 국빈 방미 성과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 특별공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미국 싱어송라이터 돈 매클린의 친필 서명이 담긴 기타를 선물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우선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정의로운 한미동맹’을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한미동맹의 70년간 역사적 성과를 함께 축하하고,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으로서 한미동맹의 미래 발전 방향을 협의했다며 굳건한 군사ㆍ안보 협력을 토대로 경제안보ㆍ기술혁신, 지역ㆍ글로벌 현안, 문화ㆍ인적교류 등 포괄적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 민주주의, 법치, 인권 등 핵심가치를 함께 수호하는 ‘가치 동맹’으로서의 역할을 재확인했다.

핵심 5대 분야에서 다각적 협력 관계를 강화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형 확장억제’ 구체화를 통해 미국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질적을 향상시켰다는 것이다. 확장억제 강화에 방점을 둔 ‘워싱턴 선언’과 핵 관련 고위급 상설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 창설이 대표적이다.

반도체 분야의 공동 연구개발 및 인적교류, 미국의 대한 투자 활성화, 인플레이션감축법(IRA)·반도체법에서 한국 기업 배려 등을 통해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차세대핵심·신흥기술대화’ 신설과 ‘전략적 사이버안보 협력 프레임워크’, 설립예정인 우주항공청과 나사(NASA) 간 협력 토대 마련 등으로 첨단 기술동맹도 심화했다. 이외에도 이공계 및 인문·사회 분야 청년 특별교류 프로그램 등도 마련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차례 이상 만나며 깊은 신뢰감과 유대감을 쌓은 것이 가장 큰 성과물이다. 양 정상은 친교일정과 공식 환영식, 정상회담, 기자회견, 만찬 등 이번 방미 기간 스킨십을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정상 중 역대 7번째이자 10년 만에 미 의회에서 연설을 통해 한미동맹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한국 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하버드대에서 연설도 했다. 미래세대와 소통을 통해 한미동맹의 지지 저변을 확대했다고 대통령실은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