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한국MS와 AI·클라우드 활용 스마트공장 R&D 협력

  • 등록 2020-07-23 오전 8:48:52

    수정 2020-07-23 오후 1:17:36

김영근 LS일렉트릭 CTO(왼쪽)와 장홍국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및 SMC사업부문장(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S일렉트릭)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LS일렉트릭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및 디지털 전환 분야 연구개발(R&D)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LS일렉트릭 청주스마트공장에 마이크로소프트의 AI,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기술 R&D 등 디지털 전환 연구개발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LS일렉트릭은 자사 생산공정에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플랙폼 ‘Azure IoT’ 및 데이터플랫폼, AI 등을 활용해 △소음·진동분석 △설비예지보전 △딥러닝 등을 활용한 불량 탐지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관련 레퍼런스 아키텍쳐, 전력분야 디지털전환 트렌드 데이터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양사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대상 스마트팩토리 구축 확대를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 확대에도 함께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김영근 LS일렉트릭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글로벌 기업 모두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존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지금 전력·자동화 분야를 대표하는 LS일렉트릭과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기업 마이크로소프트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매우 뜻 깊다”며 “디지털전환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스마트에너지 산업 주도권 선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홍국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부문장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뉴노멀 시대에 제조업 분야의 핵심이 될 스마트팩토리 활성화를 위해 솔루션 개발단부터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LS일렉트릭이 지난 40여년 이상 전력, 자동화 산업을 선도하며 축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함께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은 ‘LS일렉트릭 R&D 스타 파트너즈’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 됐다. ‘LS일렉트릭 R&D 스타 파트너즈’는 LS일렉트릭이 R&D 성과 향상과 업계 상생 도모를 위해 우수 기술협력 파트너 기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기술협력 및 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다. 이번 MOU를 시작으로 데이타솔루션, 오큐브, 이진스, 인텍에프에이, 케이엠데이타 등 국내 중소기업들과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