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현 신임 과기정통부 2차관 "디지털 혁신에 국가역량 결집"

"생성형 AI 성공 적용시 연 300조 이상 경제적 효과"
"튼튼한 AI 생태계 만들고 디지털 리더십 확보할 것"
"통신분야, 국민 눈높이 맞는 과감한 혁신 지속 추진"
  • 등록 2024-02-26 오전 9:41:36

    수정 2024-02-26 오전 9:41:36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새로 취임한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26일 취임사를 통해 “국가 전반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국가적 역량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생성형 AI가 국내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경우 연간 300조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는 세계적 경기침체 상황에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제조, 헬스케어, 교육 등 주요 분야의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민간 및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고 부처 간 공동 정책과제 발굴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 차관은 “이제 그동안의 성과를 넘어 명실상부한 디지털 모범국가로의 정착을 위해 온 힘을 다해야 할 때”라며 “정보화 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끈 우리의 DNA로 민관이 협심한다면 치열한 글로벌 각축전 속에서도 분명 새로운 성공의 역사를 다시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싸이월드 사례 교훈 삼아, 글로벌화 추진”

그는 “대한민국 디지털이 글로벌 무대로 마음껏 뻗어나갈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며 “과거 다이얼패드, 싸이월드, 아이러브 스쿨 등 사례를 교훈 삼아 국내 창업 기업들이 초기부터 세계 시장 진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정책의 시작부터 글로벌화 관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끊임없는 혁신으로 도약하는 디지털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며 “AI 분야는 AI·반도체로 대표되는 하드웨어와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돼 성장할 수 있도록 튼튼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차관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벤처와 생성형 AI 모델을 만드는 기업들, 그리고 연구현장이 서로 협력해 핵심기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어 “AI 일상화 시대에 누구도 뒤처지지 않도록 지역, 세대, 장애인, 문화 격차 해소에도 적극 나서서 모두가 행복한 따뜻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도 했다.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디지털 리더십을 확보 의지도 밝혔다. 강 차관은 “연결성·즉시성이 특성인 디지털 분야는 필연적으로 모든 국가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적인 국제규범 마련이 요구된다”며 “올해 5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AI 안전성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디지털 리더십 확보에 주력하고 우리나라의 정책적 비전을 담은 ‘서울 선언문’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앞장서 통합적 조직문화 확립할 것”

통신 분야에 대한 혁신 의지도 내비쳤다. 강 차관은 “철저히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과감한 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그간 진행돼온 통신시장 경쟁촉진과 신규사업자의 시장 안착에 주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미래 지향적인 주파수 공급을 통해 신산업·신시장에 활력을 제고하고 6G·위성통신 시대도 준비하는 등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강 차관은 아울러 “혁신적이고 안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모든 디지털 정책의 기본은 튼튼하고 안전한 인프라에 기초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안전 확보는 국가 경제 안보 측면에서 철저히 대응하는 한편, 모든 국민이 사용하는 디지털 서비스들이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며 “보다 지능화·고도화된 위협과 도전에 대해서도 현재의 디지털 안전 확보를 위한 예방 대응 역량이 적절한 수준에 있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조직문화 쇄신 의지도 드러냈다. 강 차관은 “부서 간, 조직 간, 부처 간 칸막이를 부수고 유기적 협업과 융합이 일상화되도록 과기정통부가 앞장서 통합적 조직문화를 확립하겠다”며 “단순히 조직문화 변화 차원이 아니라 국민과 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현장에서 실감하는 대형 프로젝트들의 기획과 추진의 핵심이고 정책적 변화의 기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