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기부 장관 취임 100일…‘현문우답’은 언제쯤

‘우문현답’ 자세로 현장 광폭 행보
소상공인들 “목소리 청취 긍정적”
전담팀 신설 등 글로벌화 노력
속도감은 미흡…대책 구체화 안돼
벤처업계 “아쉬워…신산업 규제 풀어야”
  • 등록 2024-03-31 오후 1:46:17

    수정 2024-03-31 오후 7:26:23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지난 100일을 압축하는 키워드는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이다. 외교관 출신으로 취임 초반 전문성 논란이 있었지만 오 장관은 우문현답의 자세로 현장을 누비며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들과 빠르게 접점을 만들었다.

업계에서는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내세운 오 장관의 적극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오영주표’라고 할 만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 만큼 우문현답에서 나아가 ‘현문우답’(현장의 문제에 우리가 답해야 한다)의 시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 이데일리DB)
31일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9일 임기를 시작한 오 장관은 4월 6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장관 후보자 지명 사흘 만에 소상공인연합회를 찾는 등 후보자 신분으로도 현장 광폭 행보를 보이던 그는 취임 직후에도 현장 행보에 많은 공을 들였다. 취임 한 달간 방문한 현장만 18곳에 이른다.

특히 민생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후보자 시절 내세웠던 1호 공약인 소상공인 정례협의체는 취임 보름 만에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분야별 소상공인들을 만났다.

현장에서 나온 애로·건의사항은 해결을 위한 내부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오 장관은 매달 정책협의회를 열어 총 6차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을 상반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업계에선 대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소상공인업계 한 관계자는 “소상공인들과 정례협의체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켰다는 점,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정책을 만들고자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면서 “고물가, 고금리가 소상공인들의 당면 현안인데 금융 지원책 같은 내용이 담겨야 하고 장기적인 소상공인 육성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소상공인뿐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스타트업계와도 소통 창구를 열어뒀다. 중소기업중앙회와는 분기별로 만나는 정례협의체를 가동했으며 최근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한 ‘현장소통포럼’을 발족하기도 했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한다는 취지다.

반면 속도 측면에서는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오 장관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전략, 디지털전환 로드맵, 벤처기업 신성장 로드맵 등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했지만 현실화된 게 아직 없어서다.

특히 외교 분야 전문가인 오 장관이 내놓을 글로벌화 대책에 기대를 걸었던 중소·벤처업계의 아쉬움이 크다. 오 장관은 중소기업 수출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부와 손을 잡았으며 벤처·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중기부 내 창업벤처혁신실 산하 글로벌창업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 방향성은 제시되지 않은 상태다. 오 장관은 빠르면 4월 말 글로벌화 전략을 담은 중소기업 종합대책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0일간 쌓아 올린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책을 제시할 지 주목된다.

벤처업계 관계자는 “오 장관 취임 이후 뚜렷한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벤처·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화 대책에 거는 기대가 큰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중기부 내 신설하는 창업벤처규제혁신단을 통해 신산업 분야 규제 및 갈등 조정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