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후 구매까지 3.4일”…‘지그재그’ 결제 분석해보니

  • 등록 2024-01-11 오전 8:46:56

    수정 2024-01-11 오전 8:46:56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카카오스타일은 자사가 운영하는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카테고리별 결제 패턴을 분석한 결과 상품 검색 후 구매까지 평균 3.4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이 시간은 뷰티, 브랜드패션, 쇼핑몰, 라이프 카테고리 순으로 짧았다. 뷰티의 경우 최초 검색 후 검색까지 평균 2.4일이 소요됐고 브랜드패션은 3.3일, 쇼핑몰은 3.6일, 라이프는 4.4일이 걸렸다.

뷰티와 브랜드패션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개인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다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목적형 쇼핑을 하는 고객 비중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스킨푸드 당근 패드’, ‘미쏘 코트’ 등 구매가 필요한 상품명이나 품목을 검색한 후 빠르게 구매하는 식이다.

반면 쇼핑몰과 라이프 카테고리는 선택의 폭이 넓고 시간·장소·상황(TPO)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 다양한 상품을 둘러보는 탐색형 쇼핑 형태가 많다. ‘청바지’, ‘후드티’, ‘홈파티’, ‘핸드폰 케이스’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경우다.

상품 검색 후 결제까지 이어진 비율도 뷰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뷰티는 목적형 쇼핑 특성이 강한 카테고리인데다 옷과는 동일 제품을 반복 구매하는 고객이 많은 영향으로 보인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지그재그는 개개인의 취향을 알아볼 수 있는 데이터 뿐 아니라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며 “각 쇼핑 형태에 맞는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운영하는 등 누구든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