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범죄수사 위해 바이낸스에도 ‘지갑주소 확인·코인동결’ 추진

경찰청, 국내 5대 거래소·바이낸스와 실무회의
‘가상자산 거래소 확인 시스템’ 확대 추진
향후 국내 36개 거래소 모두에 구축 방침
  • 등록 2023-05-30 오전 9:29:33

    수정 2023-05-31 오전 11:26:25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경찰이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도 범죄 수사를 위해 가상자산(코인) 지갑 주소를 실시간 확인해 빠르게 자금동결(지급정지) 요청을 할 수 있게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바이낸스가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 중 하나인 고팍스 인수를 추진 중인 가운데 나온 조치다.

위 기사 내용과 무관함.(게티이미지프로)
경찰청은 30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의 경찰청에서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와 바이낸스 등을 만나 ‘가상자산 거래소 실무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10월 업비트 등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5곳과 업무협약을 맺고 ‘가상자산 거래소 확인 시스템’을 개설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확인 시스템이란 경찰이 수사 중인 가상자산 지갑 주소를 검색하면 5대 거래소 가운데 실제 관리하고 있는 거래소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24시간 운영되는 핫라인을 통해 신속한 자금동결(지급정지) 요청과 영장 집행이 가능하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올해 5월 기준 수사관 2086명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경찰은 이 시스템을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에도 적용할 수 있게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이날 실무협의에서 바이낸스 지갑 주소 확인 및 가상자산 동결 신청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현재는 거래소 간 핫라인을 통한 구두 신청 후 공문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아울러 △가상자산 거래소 확인 시스템 고도화 △핫라인(경찰 전용 연락망) 재정비 등도 논의한다.

경찰은 향후엔 5대 거래소를 포함한 총 36개에 달하는 국내 모든 거래소에도 거래소 확인 시스템을 확대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바이낸스 관계자는 “경찰청이 연락을 취해와 현재 잠재적인 협업 포인트를 논의하고 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어떤 것에 대한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사법집행 기관들은 바이낸스의 사법 집행 케이스 포털을 통해 이를 요청할 수 있다”며 “사법집행 기관들이 가상자산 생태계를 보다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사례별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료=경찰청)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