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 SKT, 5G 자율주행 본격화..관련 기업 MOU

美 3대 자율주행 기업 죽스(Zoox), 모빌리티 기업 디에이테크놀로지와 3자 MOU
SKT-디에이테크, 국내 서비스 공동 개발·운영… 죽스, 자율주행 기술 개발?고도화
SKT, “장벽 없는 협력은 생존 위한 필수요건… 협력 통해 자율주행 선도할 것”
  • 등록 2019-01-10 오전 9:00:00

    수정 2019-01-10 오전 9:00:00

[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SK텔레콤(017670)이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손잡는다. 국내 5G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9일(현지시간)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미국 모빌리티 기업 죽스(Zoox, 창립자 제시 레빈슨, Jesse Levinson), 디에이테크놀로지(대표이사 박명관·이현철) 등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SK텔레콤과 디에이테크놀로지는 공동으로 국내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한다. 죽스는 이에 필요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고도화를 추진한다. 3사는 국내에서 △교통 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보안·관제 서비스 △자율주행 로봇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죽스는 2014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자율주행차 제조와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다. 구글 웨이모, GM 크루즈와 함께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까지 총 7억9000만달러(약 88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블룸버그는 지난해 죽스의 기업가치를 32억 달러(3조6000억원)로 평가하기도 했다.

죽스는 작년 12월말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에 일반인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캘리포니아주가 자율주행차에 일반인 탑승을 허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죽스는 지속적인 시험 운행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에 필요한 2차 전지의 제조 설비를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이다. 2000년 설립됐다. 최근엔 사업 다각화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버스 공유 플랫폼 ‘e버스’ 개발·운영사인 위즈돔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국내 자율주행 전문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모빌리티 경쟁력을 강화 중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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