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AI와 함께 편곡자 데뷔해볼까” 지니뮤직 공모전

주스와 함께, 음악-AI기술 결합한 리메이크 공모전
나윤권의 ‘나였으면’, 김건모의 ‘아름다운 이별’ 활용
총 상금 2천만원… 일반인도 참여 가능, 앨범 발매
특별 멘토링, K-팝 아티스트 협업 등 수상특전까지
  • 등록 2023-08-30 오전 9:51:03

    수정 2023-08-30 오전 9:51:0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지니뮤직과 AI스타트업 주스는 작곡가 김형석이 이끄는 음원IP플랫폼 뮤펌과 함께, AI를 활용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새로운 방식의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이 시작된다.

지니뮤직(대표 박현진)과 AI 스타트업 주스(대표 김준호)는 음원 IP 플랫폼 뮤펌을 이끄는 작곡가 김형석과 함께 AI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인 을 개최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이 공모전은 음악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1개월 동안 참여할 수 있다. 총 상금은 2천만원으로, 최우수상(1명)과 우수상(2명) 수상자는 앨범 발매, 최정상급 프로듀서의 멘토링, K-팝 아티스트와의 협업 기회 등의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은 기존 공모전과 다르게 AI를 협력 파트너로 활용한다. 지니뮤직의 AI 편곡 서비스 ‘지니리라’를 활용하면 음악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전문적인 작곡 없이도 자신만의 리메이크곡을 만들어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작곡가 김형석의 곡 ‘나였으면’ (노래 나윤권)에 답가 형식으로 리메이크곡을 만들거나, ‘아름다운 이별’ (노래 김건모)을 자유롭게 편곡하여 뮤펌과 지니리라에 제출하면 된다.

해당 곡의 MP3 파일을 지니리라 서비스에 업로드하고 AI로 구현된 디지털 악보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리메이크곡을 만든 후 뮤펌에 등록하고 공모전에 참가 신청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을 위해 뮤펌은 작곡가 김형석의 원곡 IP와 함께 K-POP 아티스트와의 협업 기회 및 멘토링을 제공하고, 주스는 지니리라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AI 편곡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니뮤직은 수상자들의 리메이크 앨범 유통 및 AI 음악 플랫폼 지니를 통한 앨범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니뮤직과 주스, 그리고 뮤펌은 AI를 활용하여 뮤지션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을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며, 리메이크곡과 원곡 IP의 가치를 함께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작곡가 김형석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AI와 함께 음악적 시도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고, 주스 김준호 대표는 “누구에게나 열린 공모전으로 AI와 뮤지션이 협업하고 음악 생태계를 성장시킬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 음악 생성 AI 시장은 시장분석업체 마켓닷어스에 따르면 현재 2억2900만 달러에서 2032년까지 26억6000만 달러로 약 11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지니뮤직

KT그룹의 AI 음악 플랫폼 기업 지니뮤직은 ▲음악콘텐츠 유통·투자, ▲지니플랫폼, ▲공연사업, ▲AI음악사업을 영위하며 23년 AI기반 융합콘텐츠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인오가닉(inorganic)전략으로 No.1 독서플랫폼 기업 밀리의 서재와 AI스타트업 주스를 인수, 자회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융합콘텐츠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2년 지니뮤직은 2,861억원 매출과 138억원 영업이익을 달성한 바 있다.

주스

KT그룹의 AI 스타트업 주스는 음악분석 및 음악창작, 편곡과 관련한 다수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음악전공자들에게 꼭 필요한 화성악교육 앱 ‘Cisum’, 유아 음악교육 솔루션 앱 ‘안녕도도’를 출시해 AI음악기술력을 기반으로 음악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현재 지니뮤직과 주스는 AI기반 음악 플랫폼 지니의 고도화를 추진하며 AI 창작 기반 BGM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부터는 국내 최초로 AI가 창작한 배경음악을 KT알파 쇼핑에 공급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