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vs 김부겸', 슈퍼여당 차기 당대표 2파전(종합)

우원식, 5일 불출마 뜻 밝혀…"경쟁보다 당개혁 뒷받침"
홍영표, 지난 3일 불출마…이낙연·김부겸, 7·9일 출마 선언
  • 등록 2020-07-05 오후 4:27:30

    수정 2020-07-05 오후 9:31:20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176석의 슈퍼여당을 이끌 차기 당대표가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장관 2파전으로 사실상 좁혀졌다. 우원식·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차기 당대표 도전을 잇따라 포기했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이낙연 전 국무총리,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우원식,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비전 내세운 이낙연 vs 책임 강조한 김부겸

우원식 의원은 5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다시 현장으로 가겠다”며 오는 8월 29일 전당대회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우 의원은 코로나19로 국가 비상상황에서 치열한 경쟁보다 당 개혁을 뒷받침하겠다고 불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출마를 통해 전당대회가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완충하고 경선의 흐름을 가치와 노선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고민도 함께 있었다”면서도 “결국 당 안팎의 많은 분과 상의한 끝에 지금 비상한 시국에 치열한 경쟁보다 위기 극복을 위해 지금은 다시 현장에서 당의 개혁을 일구며 뒷받침할 때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낙연 전 총리와 김부겸 전 장관은 오는 7일과 9일 각각 차기 당대표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이 전 총리는지난 3일 3차 추가 경정예산이 처리된 만큼 출마선언 선점으로 차기 당대표 경쟁에서도 한걸음 앞서나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이 전 총리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캠프를 차렸던 곳에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사무실도 마련했다. 이 전 총리는 7일 출마 선언에서 176석의 거대 여당의 국회 운영 비전 등을 밝힐 예정이다. 이 전 총리는 지난달 30일 민주당이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구분하는 당헌 개정 방안을 확정하면서 차기 당대표 출마 부담도 덜어냈다.

김부겸 전 장관 오는 9일 출마 선언이 예정돼 있다. 김 전 장관은 6일 출마선언 예정이었지만 이 전 총리의 일정을 고려해 일정을 뒤로 미뤘다. 김 전 장관의 출마선언에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민주당의 확실한 재집권을 위해 ‘더 큰 민주당’이 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또 당 대표 2년 임기를 완주하는 책임지는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내용도 포함된다. 이는 이 전 총리가 차기 당대표가 된 뒤 대선에 도전할 경우 7개월짜리 당대표가 된다는 점을 겨냥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더미래 등 두 후보 세력규합 대결 치열 전망

차기 당대표 경선이 2파전으로 압축된 만큼 두 후보간 세력 규합 대결도 한 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앞서 친문(친문재인) 부엉이모임의 설훈·최인호 의원은 이 전 총리를 공개 지지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스승’으로 알려진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김 전 장관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두 후보는 우원식·홍영표 등 불출마 의원을 포함해 친문(친문재인) 부엉이모임과 당내 최대 모임인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 등을 포섭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차기 당대표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호남(이낙연) 대 영남(김부겸)의 지역 구도만 두드러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