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043.49 39.5 (-1.28%)
코스닥 926.20 4.6 (-0.49%)

[내돈내먹]한파로 배달주문 취소 속출에 '간편식 삼계탕' 먹어보니

①농협목우촌 '생생삼계탕'
  • 등록 2021-01-10 오후 1:24:02

    수정 2021-01-11 오전 8:54:17

거리두기에 집밥 먹는 날이 많아진 요즘. 간편하고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한끼 식사 어디 없을까요. 먹을 만한 가정 간편식(HMR)을 직접 발굴하고 ‘내 돈 주고 내가 먹는’ 생생 정보 체험기로 전해드립니다.<편집자주>

가정 간편식(HMR) 농협목우촌 ‘생생삼계탕’.(사진=김범준 기자)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지난 토요일 밤. ‘불토’ 저녁인데 일찍 잠자리에 들기엔 뭔가 서운하고, 밖에 나가자니 이번 겨울 중 가장 추운 한파에다 거리두기 2.5단계로 이 시간에 갈 데가 없다.

방구석 1열을 지키며 TV도 보다가 유튜브도 봤다가 홈트(집에서 운동)나 좀 해볼까 싶어 골프 퍼팅 연습을 조금 하다보니 어느덧 배가 출출해진다. 그래,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야식을 먹어야겠다.

배달앱을 켜고 무얼 먹을까 고르다보니 벌써부터 메뉴 품절에 배달 지연이 속출한다. 어렵사리 한 곳에 주문을 해보니 곧장 주문이 취소된다. 왜 그러냐고 이유를 물으니 한파와 도로결빙으로 배달 라이더들이 야간 운행을 하지 않아 현재 배달을 할 수가 없고 방문 포장만 가능하다고 한다.

아뿔사. 현타(현실 자각 타임)가 몰려온다. 추운 날씨 때문에 배달이 안 되면 그저 이렇게 굶을 수밖에 없는 건가. 포장해오기엔 너무 춥고 귀찮고, 마침 잦은 배달 음식으로 질리던 차라고 정신승리를 해본다.

주린 배를 잡고 냉장고를 열어보니 마침 전에 사둔 농협목우촌 ‘생생삼계탕’이 있다. 좋다, 요즘 밀키트(Meal Kit)와 가정 간편식(HMR)이 대세라던데 이 참에 한번 먹고 비교해 봐야겠다.

조리 중인 간편식 삼계탕.(사진=김범준 기자)
목우촌 생생삼계탕의 진공팩은 생각보다 묵직하고 컸다. 여기에 닭 한 마리가 들어가 있기 때문일 터. 조리법은 포장팩 그대로 냄비에 중탕 가열하거나, 개봉해 냄비 또는 뚝배기에 부어 물을 조금 추가해 끓여 먹으라고 한다. 기왕 간편식 먹는 거 설거지도 간편하게 하자며 중탕 조리법을 택했다.

냄비에 진공팩 그대로 담고 잠길 정도로 물을 채우니 냄비가 꽉 찼다. 안내대로 끓는 물에 약 15분 동안 가열하니 따뜻한 삼계탕 요리가 완성됐다. 뜨거워진 포장팩을 조심스레 꺼내 개봉하고 대접에 옮기니 닭 한마리와 진한 국물로 가득 찼다.

다만 이 상태는 국물 속에 닭만 덩그러니 빠져 있는 허전한 느낌이 든다. 집에 있던 대파와 청양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갈은 통후추와 함께 넣어주니, 삼계탕 전문집 만큼은 아니어도 썩 괜찮은 비주얼이 됐다.

조리 완성된 간편식 삼계탕 기본 모습(왼쪽)과 대파, 고추, 후추 등을 별도 첨가(오른쪽)한 모습.(사진=김범준 기자)
닭은 혼자서 먹기 좋은 크기의 영계에 찰밥도 적당히 채워져 있었다. 고기의 육질은 부드럽다 못해 쉽게 흐드러졌다. 제품 가공부터 취식까지 상당 시간 진공팩 속 국물에 담겨져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보니 닭뼈도 쉽게 부셔지며 살과 분리가 됐다. 발골이 쉬워 발라먹기엔 편했지만, 큼직한 닭다리를 들고 물고 뜯는 맛은 덜했다. 작은 힘에도 뼈가 쉽게 으스러지면서 급히 먹다가는 자칫 목에 걸릴 수도 있겠다는 걱정이 들었다.

국물은 흔한 삼계탕집에서 먹는 것처럼 적당히 기름지고 진했다. 냄새도 닭 비린내 없이 인삼, 대추, 마늘의 향이 느껴졌다. 별도의 간을 하지 않아도 먹기 좋을 정도였지만, 취향에 따라 소금과 마늘·고추 등 밑간을 더해줘도 좋을 것 같다.

간편식 삼계탕은 장시간 국물 내 진공포장으로 육질이 부드럽고 발골이 쉽게 되지만 닭뼈가 쉽게 으스러져 다소 먹기 불편한 감이 있다.(사진=김범준 기자)
겨울 제철 김장김치를 곁들여 먹다보니 어느새 닭 한 마리와 국물 한 그릇이 깨끗하게 비워졌다. 성인 남성 한 명이 적당한 포만감으로 먹기 좋을 정도의 양이었다. 요즘과 같은 추운 겨울철뿐 아니라 무더운 여름 복날에도 속을 따뜻하게 달래줄 가정용 한끼 보양식으로 괜찮을 것 같다는 평가를 해본다.

농협목우촌 생생삼계탕의 영양정보는 총 내용량 1㎏ 기준 751㎉로 나트륨 1650㎎, 탄수화물 38g, 단백질 80g, 지방 31g, 콜레스테롤 620㎎ 등을 함유하고 있다.

요즘 잦은 배달 음식으로 질리고 긴 배달 시간을 기다리기 지친다면, 혹은 폭설과 한파 등 기상 악화로 배달과 방문 포장이 어려운 비상상황을 대비해 가정 간편식을 미리 구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