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 실패서 배운 브로드웨이 공략법, '개츠비'로 다시 도전장"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 신춘수 대표
'위대한 개츠비'로 브로드웨이 재도전
'꿈' 안고 도전, '쇼 비즈니스'에 좌절
실패 경험 통해 전략적으로 작품 준비
"10년 이상 장기 공연으로 성공시킬 것"
  • 등록 2024-02-04 오후 6:50:00

    수정 2024-02-04 오후 7:27:0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한국 뮤지컬 프로듀서의 작품이 뮤지컬 본고장인 미국 브로드웨이에 입성한다.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의 신춘수(56) 대표가 ‘리드 프로듀서’를 맡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가 오는 4월 25일(현지시각) 브로드웨이 시어터에서 정식으로 막을 올린다.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의 신춘수 대표가 최근 서울 강남구 오디컴퍼니 사무실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 대표가 단독 리드 프로듀서로 참여한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오른쪽 포스터)는 오는 4월 25일 브로드웨이 시어터에서 정식 개막을 앞두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최근 서울 강남구 오디컴퍼니 사무실에서 만난 신 대표는 “프로듀서로서의 직감이 있다. 이번 ‘위대한 개츠비’는 분명히 잘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그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를 한국에 선보일 때도 ‘이 작품으로 한국 공연계가 뒤집힐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고 사실이 됐다”며 “‘위대한 개츠비’도 지난해 연말 미국 뉴저지에서 진행한 트라이아웃 공연(시범 공연)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받아 본 공연도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4월 브로드웨이서 2번째로 큰 극장 개막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의 신춘수 대표가 최근 서울 강남구 오디컴퍼니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신 대표는 2001년 오디컴퍼니 설립 뒤 ‘지킬 앤 하이드’ ‘맨 오브 라만차’ ‘데스노트’ 등 다수의 뮤지컬로 흥행에 성공한 뮤지컬 프로듀서다. 오래전부터 그의 꿈은 ‘브로드웨이 진출’이었다. 2009년 뮤지컬 ‘드림걸즈’의 미국 투어에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것을 계기로 무작정 브로드웨이에 뛰어들었다. 동양인에 대한 편견이 아직 있는 브로드웨이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분투했다. 신 대표는 미국 공연제작자·극장주 협회인 브로드웨이 리그의 한국 최초 정회원이기도 하다.

뮤지컬의 해외 진출은 주로 작품 라이선스(공연권) 판매로 이뤄진다. 그러나 신 대표가 선택한 것은 프로듀서로 직접 해외에서 뮤지컬을 제작해 그 작품의 공연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신 대표가 ‘위대한 개츠비’의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가 있다. 앞서 두 편의 작품으로 브로드웨이에서 뼈저린 실패를 경험했다. 래퍼 투팍의 이야기를 그린 ‘할러 이프 야 히어 미’(2014), 러시아 대하소설을 원작으로 한 ‘닥터 지바고’(2015)다.

신 대표는 “실패를 통해 ‘꿈’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알았다”며 브로드웨이 극장가를 대표하는 슈베르트 재단의 필립 J. 스미스(1932~2021) 전 회장을 만났던 일화를 들려줬다.

“제가 작품 이야기만 하니까 저에게 그러더라고요. ‘당신은 작가야? 연출이야?’라고요. 그러면서 자신의 금고 문을 열어서 쌓여 있는 돈을 보여주더라고요. ‘브로드웨이는 꿈이 아니라 돈이야’라면서요. ‘쇼 비즈니스’의 냉철한 현장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한국 방식으로 그저 꿈만 보고 달려왔다면, 브로드웨이에서 겪은 2번의 실패를 통해 전략적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현실을 배웠죠.”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 출연진. 제이 개츠비 역 제레미 조던(왼쪽), 데이지 뷰캐넌 역에바 노블자다. (사진=오디컴퍼니)
‘위대한 개츠비’가 두 진출작과 다른 점은 신 대표가 단독 ‘리드 프로듀서’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프로듀서는 ‘리드 프로듀서’(Lead Producer), ‘공동 프로듀서’(Co-Producer), ‘협력 프로듀서’(Executive Producer)로 나뉜다. ‘리드 프로듀서’는 공연의 전반을 책임지는 기업의 CEO와 같은 역할이다. 작품마다 여러 명의 리드 프로듀서가 참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 대표는 이번 작품에서 혼자 리드 프로듀서를 맡았다.

‘위대한 개츠비’의 사전 제작 비용은 2500만 달러(한화 약 330억원)에 달한다. 신 대표는 그동안 브로드웨이에서 쌓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최고의 창작진과 배우진을 꾸렸다. 제이 개츠비 역의 배우 제레미 조던, 데이지 뷰캐넌 역의 에바 노블자다는 지난해 11월 미국 뉴저지 페이퍼밀 하우스에서 선보인 트라이아웃 공연에 이어 또 한 번 출연을 확정했다. 공연장 또한 브로드웨이 내 41개 극장 중 2번째로 규모가 큰 브로드웨이 시어터로 결정됐다. 전체 1700여 석 중 1500여 석을 활용해 무대를 선보인다.

6월 개최 ‘제77회 토니상’서 韓 최초 후보 기대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의 신춘수 대표가 최근 서울 강남구 오디컴퍼니 사무실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위대한 개츠비’는 오는 6월 16일에 열리는 ‘제77회 토니상’ 후보에 오를 수 있는 자격도 얻었다. 지난해 한국계 미국인 헬렌 박이 작사·작곡한 뮤지컬 ‘케이팝’(KPOP)이 토니상 후보에 오르기는 했지만, 순수 한국인이 단독으로 제작한 뮤지컬이 토니상 후보에 오른 적은 없다. 신 대표는 “토니상 후보에 오르면 좋겠지만 토니상이 목표는 아니다”라며 “‘위대한 개츠비’가 브로드웨이에서 최소 10년 이상 장기 공연 작품으로 자리 잡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신 대표는 꿈을 위해 도전을 이어왔다. 오디(OD)컴퍼니라는 이름 또한 ‘문을 연다’(Open the Door)는 도전의 의미다. 지금 그의 꿈은 공연제작사 대표이자 프로듀서로 쌓아온 자신의 경험을 한국 뮤지컬 시장과 함께 나누는 일이다.

“2025년 초까지 오디컴퍼니의 대표직을 다른 사람에게 물려주고 전문 프로듀서로 활동하려고 합니다. 프로듀서는 정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대표로서 회사 경영까지 하는 게 쉽지 않네요. 앞으로는 프로듀서 일에 더 집중하면서 뮤지컬계에 더 도움 될 일을 하고 싶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