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초연결사회'의 디스토피아 방지하려면···

  • 등록 2014-06-09 오전 10:34:40

    수정 2014-06-09 오전 10:34:40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최희원 수석연구위원]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기숙사 화장실과 세탁기는 인터넷으로 연결돼 있다. 사용 가능한 화장실과 세탁기 정보를 학생들에게 실시간 메일로 전달하기 위해서다. 스페인에는 와이파이 신호를 쏴 길거리에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보도블록도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일부 지역에서는 주차장 요금징수기를 인터넷에 연결, 비어 있는 주차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출입문을 잠글 수 있는 자물쇠도 등장했다.

정보기술(IT)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지 않으면 살기힘든 시대다. 그런데 이제는 사물까지 네트워크에 모두 연결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하며 눈앞에 닥친 ‘초연결사회’가 왔다. 인간 대 인간뿐 아니라 물건들끼리 살아 움직이며 소통하는 SF영화 속의 한 장면 같은 일들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너도나도 초연결사회가 우리에게 장밋빛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한다. 관련 기업들은 초연결사회의 무한한 기회를 거머쥐기 위해 들떠 있다. 정부 당국도 2년 뒤에는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두 배(4조8000억 원)이상 늘려 나가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창조 경제의 엔진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하지만 이 놀랄 만한 마법의 보자기 뒤에는 치명적인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이 점을 인식하는 이들은 별로 없다. 사물인터넷 시대에 네트워크 해킹이 발생한다면 지금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초대형 사고로 이어질 것이다. 단순히 개인정보 유출이나 디도스(DDoS) 공격으로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선에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국을 거쳐 간 역대 태풍 중 최대 피해를 낸 ‘루사’는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복구하는데 수개월이 걸렸으며 피해액이 5조 원에 달했다. 하지만 최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15년 사물인터넷 시대 융합 보안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초연결사회에서 발생한 해킹 피해액’은 13조 원에 달한다. 역대 최대의 피해를 가져온 자연재해의 2.5배인 것이다.

초연결사회에서 발생하는 해킹 사고는 국가 시스템을 마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명에도 위협을 가할 수 있다. 청사진은 요란하지만 인프라인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구축하는 보안에 대한 투자나 관심은 별로 없다.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컴퓨터과학자 래리 피터슨은 “네트워크는 복잡해질 수록 더욱 불안정해진다”면서 “현 시스템은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방어책을 별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비관론자들은 폭발적인 접속량, 사이버 공격, 임시 기술패치 등을 네트워크가 처리하기에 버거운 순간이 올지 모른다고 경고하면서 심지어 ‘디지털 붕괴’를 예견하기도 한다

보안은 초연결사회의 태생적 아킬레스건이다. 벌써 곳곳에서 징후를 나타내고 있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본격화되면 지금처럼 사이버 정보 침해와는 차원이 다른 생존과 관련된 위험이 뒤따른다. 얼마 전 열린 한 보안행사에서 어느 해커는 당뇨병 환자에게 자동으로 약물을 투여해 주는 인슐린 펌프를 해킹, 약물을 과다 투여하는 모습을 손쉽게 보여줬다.

미국 샌디에이고대학교와 워싱턴대학교 연구진은 시속 65㎞로 달리는 차량의 주 컴퓨터를 해킹, 전자제어식 제동장치를 멈추게 했다. 네덜란드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비행기를 원격 조종할 수 있는 해킹 기법이 공개됐다. 네트워크가 뚫리면 인간의 생명도 손쉽게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 것이다,

국가 인프라뿐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부분이 네트워크화된 IT시스템에 의존하게 되는 초연결 사회를 앞두고 있지만 우리는 이에 대한 사이버 테러 관련 방어책을 별로 갖추고 있지 않다. IT가 불안하면 삶의 모든 요소들이 불안하게 된다. 마치 곧 유토피아가 도래할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초연결사회의 태생적 아킬레스건인 보안 문제를 등한시 한다면 대재앙의 파국이 생각보다 빠르게 닥칠 수 있다. <장편소설 ‘해커묵시록’ 작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