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 "철저한 방역 통해 공연장 폐쇄조치 완화해야"

한문연, 코로나19 관련 간담회 개최
예술인들 "특단의 대책 강구" 한 목소리
"위기 극복 위해 공동 연대·협력 필요"
  • 등록 2020-06-29 오전 9:41:34

    수정 2020-06-29 오전 9:41:34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한문연)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계를 돕기 위해 나섰다. 한문연은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컨퍼런스홀에서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공연 취소 및 연기가 잇따르면서 더욱 취약해진 문화예술계의 돌파구를 찾기 위한 자리였다. 거리두기 일환으로 현장에는 문예회관 관계자 및 문화예술인 80여 명이 참석했다. SNS로 현장을 생중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한문연은 지난 4월부터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온라인 공연·전시 허용, 거리두기 객석제 도입, 공연료 선금 지급, 실비 보상금 지급 등을 권장하고 있다. 문화예술계를 돕기 위한 더욱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코로나19로 문화예술계 생태계와 생계가 위협받고 있는 절박한 상황을 호소했다. 전례를 따지지 말고 모든 대책을 총동원해야 한다는 정부의 비상시국 인식을 전폭적으로 반영해 법이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철저한 방역 체제를 갖추고 공연을 이어가는 성공적인 사례가 있음에도 지자체에서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연이 취소되지 않도록 지자체에 긴밀한 협조를 요청하고 철저한 방역을 강력히 요구해 공연장 폐쇄조치를 완화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온라인 공연 개최 시 영상 촬영 임차비 추가 지원, 실비 보상의 정확한 범위와 기준 정립, 문예회관과 예술단체간 의무 계약, 취소된 예술단체에 대한 차기년도 혜택, 지원사업 기간 연장, 소외계층 의무초청 비율 완화 등도 요청했다.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표준계약서 마련, 차기년도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문화예술계 활성화를 위한 신규 지원사업 시행 등의 방안도 제시됐다.

한문연은 자체 해결이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개선을 시행하고 유관기관과의 공동 대응이 필요한 사안은 협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제도 개선이나 정책 반영이 필요한 사안은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이승정 한문연 회장은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힘써온 문예회관 종사자들과 예술인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만큼 문화예술계 생태계 회복 및 문화예술인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으로 대처하는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한문연은 피해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간담회 및 SNS 방송을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반영하고 필요한 사항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기관과 소통하며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한 코로나19 관련 문예회관 ·예술단체 대상 간담회 현장(사진=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