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前 상무 구속…'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 '탄력'

수행비서 영장 청구 방침
이완구 총리·홍준표 지사 수사 본격화 기대
  • 등록 2015-04-25 오후 4:38:57

    수정 2015-04-25 오후 4:38:57

[이데일리 박형수 기자] 검찰이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를 구속한 데 이어 고(故)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수행비서인 이용기(43)씨를 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이씨가 의혹 규명에 핵심 단서가 될 증거물을 빼돌려 은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박 전 상무에 대해 서울중앙지법이 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에 이씨에 대한 영장청구도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

수사팀은 경남기업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가 본사를 1차 압수수색한 지난달 18일을 전후해 박 전 상무와 이씨가 비자금 조성 내역이 담긴 장부 등 주요 문서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의 생전 행적을 가장 잘 아는 핵심 측근인 두 사람의 신병을 확보한 뒤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본격적으로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이전까지 수사팀은 금품 공여자인 성 전 회장의 생전 동선을 복원하는 데 주력했다. 15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성 전 회장 차량에 있던 내비게이션·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해 이동 경로를 파악했다.

검찰 안팎에선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4일 재보궐 선거 당시 부여·청양지역에 출마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캠프를 직접 찾아간 정황은 상당 부분 확보했을 것으로 관측했다.

수사팀은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풀어줄 증거는 박 전 상무나 이씨의 협조를 통해 찾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전 상무를 구속함에 따라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박 전 상무를 중심으로 한 관계자의 말맞추기 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했다.

박 전 상무를 통해 금품로비 실체를 입증할 물증을 확보한다면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 여권 실세 인사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리스트 속 일부 인사 주변에서 금품수수 사실을 숨기려 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수사는 ‘금품로비’와 ‘증거인멸’ 등 두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