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온라인 판매세 논란 속 아마존 `편법` 집중포화

아마존 겉으로는 판매세 지지..뒤로는 편법
월마트 등 아마존 비판 봇물
  • 등록 2011-06-13 오후 1:15:00

    수정 2011-06-13 오후 1:15:00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미국 주 정부가 온라인 쇼핑몰에 과세하는 이른바 `온라인 판매세`를 놓고 업계 내부적으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아마존이 온라인 판매세 도입을 교묘하게 피하가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온라인 판매세에 대한 논란은 미국 대다수 주 정부가 재정적자 위기로 새로운 세수 확보에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들은 지난 2008년부터 7개 주를 중심으로 아마존 등에 판매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점은 아마존의 이중적인 태도. 최근 아마존 측은 판매세가 단순화되고 공평하게 적용될 경우 이를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주 주주총회에서 "10년 안에 이전에 통과된 법안보다 단순화된 법안이 도입될 것"이라면서 "그 시기가 최대한 빨라지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마존은 이러한 주장과 달리 일리노이주 등의 자회사와 창고를 폐쇄하는 등 판매세 부과 기준을 피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온라인 판매세 도입 기준이 특정 주에 점포나 사무실 같은 `물리적 근거`가 있는 업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월마트·타겟·베스트바이 등이 주축이 된 오프라인 소매점 연합(Alliance for Main Street Fairness) 측 대변인은 "아마존은 온 힘을 다해 주정부의 단속을 피하고 있으면서 겉으로는 판매세 도입을 지지하는 등 솔직하지 못한 행위를 보이고 있다"면서 "아마존의 모든 사업은 편법적이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베이는 아마존과 달리 어떠한 종류의 온라인 판매세도 도입해서는 안된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브라이언 비에론 이베이 관계자는 "수천개의 소규모 온라인 사업체에 세금 부과라는 무거운 짐을 지워서는 안된다"라면서 "이들을 대형 소매점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판매세 도입을 통해 주 정부가 거둬들일 수 있는 수입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온라인 판매세 도입으로 아마존 매출이 올해 북미지역 매출 전망치의 2.7%(약 6억5300만달러)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